박원순 서울시장이 내년 서울시장 선거에 민주당원으로서 재출마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박 시장은 15일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 민주당 후보로서 재선에 도전하겠느냐는 질문에 "일단 민주당원이니 당연히 그래야죠"라고 답했다.

서울 노원병 재보궐 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후보가 신당을 구성하면 함께 하겠느냐는 질문에 박 시장은 "사람이 누구나 원칙과 상식을 가졌다"며 "싫든 좋든 민주당원으로 이미 입당했고 당연히 민주당의 이름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다만 "안 후보가 내세우는 새 정치도 필요한 일이기 때문에 그런 (안 후보의) 철학, 원칙은 앞으로 제가 가는 정치적 행보에서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 내 경선룰이 유리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데 대해 "서울시장이란 이 큰 자리는 결코 자신이 되고 싶다고 되는 게 아니다"라며 "제가 정치공학을 잘 모르지만 최선을 다하면 행정이든 정치든 잘될 것"이라고 낙관적 입장을 전했다.

그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좌초에 대해 "서울시도 중앙정부와 함께 처음 사업 제안자로서 도의적 책임을 충분히 느낀다"며 "7년간 재산권을 행사할 수 없었던 주민과 영업 기반을 잃은 상인들을 위해 고민하고 있으며 지역 재생 차원과 더불어 종합 조치를 취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서부이촌동 주민이 오세훈 전 시장과 허준영 전 코레일 사장에 대해 감사 청구를 한 것과 관련 "제가 판단하긴 적절치 않고 감사원과 법적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말을 아꼈다.

박 시장은 새 정부의 4.1 부동산 대책에 대해 "부동산시장에서 어떤 효과를 발휘할지는 모르겠지만 철도부지와 국유지를 활용해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것 등은 서울시 정책과 방향이 같다"고 긍정 평가했다.

공약 중 하나인 공공임대주택 8만가구 공급 문제에 대해 그는 "무리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4만7천가구 공급해 절반은 넘겼고 올해 2만5000가구 공급해 90%까지는 완료하겠다"고 목표를 밝혔다.

박 시장은 건축물 높이를 차등 적용하는 '한강변 관리방향'의 형평성 논란에 대해선 "주민들이 피해를 보는 쪽은 공공기여를 적게 받아 사업성 보존을 해주기 때문에 주민들이 크게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