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 민주통합당 이상민 대전시당 위원장은 16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과 이상목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의 발언과 관련해 우려를 표명하며 “과학벨트 무산 의도에 대해선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 16일자 1면

이 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박 대통령은 지난 15일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정부 주도의 국책사업으로 생긴 갈등에 정부가 나서지 말고 지켜보라며 소극적인 자세를 주문했다”며 “같은 날 이 차관도 대전에 내려와 과학벨트 갈등의 핵심인 부지매입비의 대전시 일부 부담 문제를 재차 분명히 하며 논란을 키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주무부처 차관이 엇박자도 우습지만 이보다 중요한 문제는 이들의 발언에서 현재 표류되고 있는 과학벨트 사업의 무산 의도를 엿볼 수 있다는 점”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박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대전을 방문해 ‘선(先)국고지원’을 통해서라도 과학벨트를 정상 추진하겠다고 분명히 약속했다”며 “하지만 지금 박 대통령은 정부와 지자체 간 갈등으로 표류되고 있는 과학벨트 사업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는 커녕 오히려 관망하라고 주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또 “이는 선(先)국고지원이라는 애매모호한 용어로 갈등 여지를 남겨 놓은 뒤 결국 그 갈등을 빌미로 발을 빼려 하는 것이다”면서 “박근혜 정부가 약속을 내팽개치며 과학벨트를 무산 위기로 몰아간다면 대전시민과 충청인들의 거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