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삼한의 초록길 사업, 찬반 양극화 해결돼야..
제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삼한의 초록길 조성사업을 놓고 시민들의 의사가 찬성과 반대를 주장하며 극명한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 사업을 반대하는 일부 시민들은 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1인 시위 등 반발수위를 높이고 있는 반면 제천지역 6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지난 18일 이 사업의 지지를 표명했다.
삼한의 초록길은 15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제천시 청전동 새터~의림지까지 2㎞구간의 기존 농로를 폭 35m로 넓히고 3만㎡규모의 시민광장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하지만 이 사업을 반대하는 일부 시민들은 자연치유도시라는 슬로건과 배치되는 환경파괴 행위이자 예산낭비가 불 보듯 뻔한 사업이라며 사업축소나 도심공원 조성으로 대체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반해 찬성의 입장을 밝힌 제천지역 60여 개 시민사회단체는 이 사업은 제천시민, 특히 사회적 약자그룹(노약자, 장애인, 유아기의 어린이를 기르는 어머니)의 사람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녹지공간에서 마음 놓고 활동함으로 건강하게 삶을 유지하는 등 제천의 미래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제천의 발전과 시민의 건강을 지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킴은 물론 제천의 아름다운 유산으로 만들어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할 중요한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삼한의 초록길 사업을 반대하는 사람들의 의견도 존중돼야 하며 삼한의 초록길 사업을 건설하는 제천시도 반대하는 시민들의 의견을 잘 수렴해 시민들 모두가 이용하기 편리하고 시민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건설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 사업의 반대를 주장하는 일부 시민들과 찬성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이 서로의 입장을 밝히며, 찬반논란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사업을 추진하는 제천시에 시민들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삼한의 초록길 사업이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하고 시민들을 위한 사업인 만큼 시가 사업 추진에 앞서 찬반의 입장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용해 후손들에게 자랑스럽게 물려 줄 수 있는 사업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