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 겨냥…전·현 지사 책임론 공방

충북 여야가 충북도의 오송역세권개발 사업을 놓고 ‘기 싸움’을 벌이고 있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해 서로 상대 당 소속 전·현직 도지사의 책임론을 거론하면서 벌써부터 전초전을 벌이는 양상이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이 먼저 포문을 열었다.

새누리당은 23일 성명을 통해 “오송역세권개발사업(자본금)의 51%를 청주시·청원군이 부담하고 민간부문의 49%를 충북도가 책임진다는 오송역세권개발 계획은 미봉책에 불과한 악수”라고 비난했다.

이어 “청주시와 청원군이 1500억원이 넘는 돈을 조달할 수 있을지 의문이고 도청 역시 49%를 어떻게 책임질 지 납득할만한 대안도 제시하지 못했다”며 “이 사업이 실패로 돌아간다면 주민의 혈세로 감당해야 하는 엄청난 재앙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즉각 반발에 나섰다.

민주당은 24일 성명을 통해 “이 사업은 (새누리당 소속)전임지사가 인기영합을 위해 무책임하게 벌여놓은 공약(空約)의 대표적 사례라는 것은 이미 다 알려진 사실”이라고 전임지사인 정우택 의원의 책임론을 들고 나왔다.

이어 “전임 지사가 주민 재산권을 묶어 피해 준 것을 이시종 지사가 2생명과학산업단지, 역세권 등으로 개발하면서 문제 해결에 나선 것”이라며 “내년 지방선거에서 이득을 보기 위해 책임을 전가하는 어처구니없는 행태는 청산해야 할 구태정치”라고 꼬집었다.

충북도가 오송역세권개발사업의 추진 여부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이달 초에도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성명전을 펼쳤다.

오송도시개발사업은 최근 10여년 간 역대 지사들이 역점으로 추진했던 사업인 만큼 이 사업의 성공 여부가 내년 지방선거에서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역세권사업 추진의 문제점을 물고 늘어지려는 새누리당과 전임 지사 책임론을 거론하며 공세적인 방어에 나서는 민주당의 공방은 내년 지방선거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오송역세권사업을 놓고 양당이 벌이는 성명전은 사실상 내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것”이라며 “앞으로 이런 양상의 공방은 더 치열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