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시의원 간담회
의원간 찬반 여론 팽팽

청주시의회가 오는 5월 3일 전체 의원 간담회를 갖고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에 대한 출자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어서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날 전체 의원 간담회는 도가 청주시와 청원군이 투자하는 반 공영 방식을 제시함에 따라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의회가 이례적으로 전체 의원 간담회를 갖게 된 이유는 경제 불황으로 투자심리가 위축돼 이 사업의 운명을 좌우할 민간자본 유치가 만만치 않은데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사업 추진에 대한 부담을 안고 있는 도시건설위원회가 자체적으로 청주시의 지분 출자를 결정하기에는 부담스럽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의회에서 출자를 결정하면 시는 당장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에 필요한 분담 비용을 마련해야 한다.

도가 추진하는 반 공영·반 민영 형식 개발방식은 전체 개발비용 중 51%는 청주시와 청원군이, 민간부분 49%는 도가 책임지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청원군은 지난 15일 자체감정액 124억원에 달하는 차이나타운(143만㎡) 터를 현물 출자하고 나머지 126억원은 내년과 2015년 각각 63억원씩 현금 출자하는 계획에 동의했다.

그러나 청주시는 아직 출자와 관련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아 아무런 결론이 나지 않았다

시의회가 지분 출자에 부정적인 이유는 청주장애인스포츠센터 등 도가 추진하는 사업을 지자체에 전가하려는 도의 떠넘기기식 사업에 대한 반발 심리도 작용하고 있다.

청주시의회 A의원은 “개발사업이 지연되면서 고통받는 역세권 주민들을 생각하면 조속히 사업을 성사시켜야겠지만 도의 떠넘기기식 개발방식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청주장애인스포츠센터도 도지사 공약사업을 청주시에 전가 한 것처럼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도 무성의하게 양 시군에 떠넘겨서는 안된다”고 꼬집었다.

A의원은 “무성의한 도의 태도는 사업 추진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사업 추진의지가 있다면 초기 자본을 먼저 투자한 후 양 시군에 비용을 부담시키는 게 모양새도 좋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반면 오는 2014년 통합을 앞두고 청원군 지역의 현안사업이지만 대승적인 차원에서 시의회가 해결에 앞장서야 한다는 찬성 의견도 만만치 않다.

B의원은 “통합을 앞두고 오송지역의 현안사업도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청주시의 일”이라며 “도와 시군이 힘을 합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도시건설위는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에 대해 시의원들의 찬반 여론이 팽팽한 것으로 안다”며 “의원 모두의 의견을 듣기 위해 간담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김진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