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이상민(대전 유성구) 국회의원은 1일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 예산이 올해 추경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으면 충청권에서 민란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 의원은 이날 대전시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과학벨트 조성사업은 과학기술 진흥사업이자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인 데도 미래창조과학부가 추경예산에 포항 4세대 방사광가속기 예산(500억원)은 반영하고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를 배제한 것에 대해 충청인들이 격앙돼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예산심사소위원회는 전날 전체회의를 열고 미래창조과학부 추경예산에 포항 4세대 방사광가속기 예산 500억원 중 300억원을 삭감하는 대신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 700억원을 새로 반영하는 내용의 안건을 의결했다.

관련 내용은 조만간 있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결소위원회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그는 이어 "이제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 문제는 박근혜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며 "박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와 관련해 '선 국고 지원'을 약속했고, 충청인들은 당시 약속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의 국회 통과를 위해선 충청인들이 회의론에 빠지지 말고 똘똘 뭉쳐 정부를 압박해야 한다"며 " 민주당은 물론 강창희 국회의장 등 새누리당 소속 국회의원과 공조해 대처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대전엑스포과학공원에 과학벨트 조성사업의 하나인 기초과학연구원(IBS)을 설치하자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말도 되지 않는 얘기다. 그렇게 하려면 과학벨트 기본계획을 변경해야 한다"며 "과학벨트는 사업은 애초 계획대로 추진하면 된다"고 반박했다.

이 의원은 엑스포과학공원을 창조경제산업단지로 만들자는 새누리당 박성효(대전 대덕) 의원의 제안에 대해서도 "엑스포공원은 시민과 국민의 공간으로, 공공성을 잃어선 안된다"며 "이런 공간을 섣부르게 콘셉트가 제대로 잡혀 있지 않은 창조경제기지로 만들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과학벨트 조성사업은 기초과학 진흥을 통한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국책사업으로 올해부터 2017년까지 거점지구 1곳(대전시 유성구 둔곡·신동지구)과 기능지구 3곳(세종시·충남 천안시·충북 청원군) 등으로 나눠 추진된다.

거점지구에는 기초과학연구원(IBS)과 중이온가속기가 설치되고, 기능지구에는 거점지구의 연구결과를 산업화ㆍ사업화하기 위한 인프라가 구축된다.<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