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충북도 도시계획위 해제 결정 기대

청주시와 강내면 주민간 갈등이 지난달 봉합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은 청주권 광역매립장(청원군 강내면 학천리) 확장 사업이 마지막 관문을 남겨 놓고 있다.

청주 광역매립장의 확장 공사의 최종 관문은 도시자연공원구역으로 지정돼 있는 사업 예정지의 도시자연공원구역을 해제해야 하는 절차다.

시는 매립장 확장과 관련, 청원군의 관리계획 변경 결정을 놓고 다음 주 충북도·금강유역환경청과 협의할 예정이다.

협의가 원만하게 이뤄지면 최종 관문인 충북도 도시계획위원회가 열려 도시자연공원구역 해제 문제를 다루게 된다.

사업 예정지는 지난 2011년 관련 법 개정 이후 도시자연공원에서 도시자연공원구역으로 지정됐다.

군은 5곳 2034만1000㎡가 도시자연공원구역이다.

문제는 청원을 포함, 충북 전역에서 아직 이 용도구역 해제 사례가 없다는 것이다.

만약 도시계획위에서 해제 불가 견해가 우세하면 매립장 확장 사업이 또 한 번 꼬이게 된다.

시는 확장 매립장 사용(2015년 6월∼2019년) 후 다시 도시자연공원구역으로 묶는 조건으로 일시 해제를 요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매립장 확장은 도시자연공원구역 해제를 전제로 추진한 것”이라며 “도시계획위 심사에서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시계획위에서 도시자연공원구역 해제가 결정되면 시는 현재 사용 중인 매립장의 매립 용량을 22만㎥ 더 늘리는 확장 공사는 내년 상반기 중 착공, 오는 2015년 6월 청주?청원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를 매립할 계획이다.

시는 오는 2019년 매립기한이 완료되는 학천리 매립장 확장 공사와는 별개로 오는 2020년부터 50년간 쓸 2매립장 입지를 오는 9월 공개 모집할 예정이다.<김진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