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소속 충청권 국회의원 10명은 2일 공동성명을 내고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추진 약속을 당장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가 과학기술의 기틀을 다지고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시작한 과학벨트 사업이 부지 매입비 미반영으로 표류하고 있고, 폐기될 위기에 놓여 있다”며 “이런 상황을 초래한 책임은 전적으로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에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부와 새누리당은 지난해 말 새해 예산을 편성할 때는 물론 올해 첫 추경예산 편성 시에서도 포항 4세대 방사광가속기 예산 500억원을 배정했지만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는 한 푼도 반영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지난 15일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과학벨트 사업과 관련해 ‘정부가 너무 나서지 말라’는 입장을 밝혔는가 하면 최근 국회 관련 상임위원회에서 부지 매입비 700억원을 계상했음에도 불구하고 국회 예결위원회 소위에서 새누리당의 소극적인 입장으로 논의가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선(先) 국고 지원을 통해서라도 과학벨트를 정상 추진하겠다’고 분명히 약속했다”며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과학벨트 문제를 더 방치할 경우 충청인과 함께 강력하게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성명에는 노영민, 박범계, 박병석, 박수현, 박완주, 변재일, 양승조, 오제세, 이상민, 이해찬 의원이 참여했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