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지급금 규모·완제품 반출 조율…내일 귀환 가능성

남북간 실무협의가 타결되지 못함에 따라 개성공단에 남아 있는 마지막 우리 측 인원 7명의 귀환이 2일에도 이뤄지지 못했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오늘 우리 측 인원의 귀환은 이뤄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개성 현지를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북한과의 실무 협의는 계속 진행한다"면서 "아쉽게도 내일 우리측인원 귀환 여부에 대해서도 현재까지 결정된 것은 없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로서는 실무적 문제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귀환을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없고 그런 방향에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개성공단에는 우리측 대표인 홍양호 개성공단관리위원장 등 7명이 마지막까지 남아서 북측과 실무협의를 벌이고 있다. 북측은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을 단장으로 실무자들이 협의에 참여하고 있다.

북한 근로자의 3월분 임금 지급, 미납 세금 납부 문제 등을 둘러싼 남북간 실무협의는 상당히 진전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실무적 문제에 대해 (이견이) 좁혀진 것은 명백하다"서 "그러나 그것(협의)이 완전히 끝났다는 것은 별개의 문제"라고 언급, 막판 이견 조율이 벌어지고 있음을 시사했다.

남북간 실무협의가 마무리될 경우 3일 중에는 잔류 7인의 귀환이 이뤄질 수 있을 전망이다.

북한은 북측 근로자에게 미지급된 3월 임금 720만달러(약 80억원)와 소득세, 통신료 등을 포함해 1천만달러 이상을 우리 측에 요구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는 합당한 수준의 미지급금 지급 대신 개성공단 우리 기업체에 남아있는 완제품 및 원부자재의 반출을 북측에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당국자는 "북측이 (완제품 반출 등에 대해) 기대에 맞는 반응을 보여온 것은 없다"고 전했다.

남북 양측간 접촉에도 불구하고 개성공단 정상화 문제는 논의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부분의 실무협의는 과장급 선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미지급금 규모와 완제품 반출 문제 등에 국한해 협의가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북측이 완제품 반출을 승인할 경우 일단 현지 체류 7명을 귀환시킨 뒤 별도의 차량을 북측에 보내서 갖고 내려오는 방안을 협의중이다.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정부 내에서는 이날 중 7인의 귀환이 이뤄질 가능성이 더 많이 제기돼 왔다.

정부는 개성공단 단전·단수 문제와 관련, 현지에 남아 있는 7명이 모두 귀환한 뒤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보고 결정할 것이라는 입장을 확인했다.

이에 앞서 정부는 이날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긴급 유동성 지원을 위해 1단계로 총 3천억원 규모의 운전자금을 지원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별도로 3천억원 규모의 남북협력기금 경협보험 자금 지원도 추진키로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