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출자를 결정한 충북도의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이 가시밭길에 놓였다.

사업 추진의 키를 쥔 청주시의회의 반발이 만만치 않아서다.

청주시의회는 3일 특별위원회실에서 오송역세권 개발 참여 관련 전체의원 간담회를 열었다.

의원 상당수는 간담회에 참석한 박인용 도 바이오산업국장에게 이 사업의 문제점을 추궁했다.

먼저 한범덕 시장과 대척점에 있는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이 포문을 열었다.

박상인 의원은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시 출범이 예정돼 있지만 아직은 (사업 예정지의) 인근 지방자치단체일 뿐"이라며 "시에 대한 출자 요청은 허무맹랑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청주와 청원이 결혼하지 않았는데 약혼했다고 해서 신부집에 문제가 있으니 미래를 위해 도와주라고 강권하는 것은 중매쟁이(충북도)의 월권"이라고 부연했다.

최진현 의원은 도가 직접 출자하지 않는 것을 꼬집었다.

최 의원은 "반드시 추진해야 할 사업이라면 해당 지역 주민들이 고통받는 상황에서 도가 선제적으로 예산을 투입해야 하는데도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며 "도가 책임지겠다는 것은 오는 12월 29일까지 민자 유치에 노력하다가 안 되면 도시개발구역을 해제한다는 것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영호 의원은 시의회가 출자 동의안을 부결 처리했을 때의 대책을 물은 뒤 "대안이나 대책 제시 없이 출자를 승인하라는 것은 압력과 압박에 다름없다. 만약 부결되면 그 책임을 전적으로 시의회가 떠안으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의원들도 일부 문제를 제기했다.

정우철 의원은 "도가 사업 추진이 여의치 않으니까 청주시와 청원군에 밀어붙이는 경향이 있다"며 "도가 일방적으로 시에 사업 참여요청을 했다는 황 의원의 말대로 절차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영근 의원은 "이 문제보다도 양호한 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 대출 조건안도 최근 의회에서 부결됐다"며 "만약 출자 동의안이 부결되면 책임이 의회에 전가될 수 있는 만큼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제안했다.

임기중 의장은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 출자 동의안을 5월 임시회에 상정할 뜻임을 밝힌 뒤 박 국장에게 "시의원들이 걱정하는 부분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여러 정황상 이 동의안은 합의 처리보다는 표결에 부쳐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에 따라 시는 물론 이 사업을 주관하는 도의 긴장감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청원군과 군의회는 이미 출자를 확정했다.

도는 앞서 민간 투자자를 찾지 못해 난항을 겪은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을 청주시와 청원군이 개발 비용(3100억원)의 51%를, 민간이 나머지 49%를 부담해 추진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정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사업시행자인 충북개발공사는 민자와는 별개로 시와 군이 250억씩을 대면 이를 토대로 지방공사채를 발행해 1600억원의 재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도는 다만 오는 12월 29일까지 민자를 확보하지 못하면 도시개발구역 해제, 즉 오송역세권 개발 포기를 선언할 계획이다.<김진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