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토론회 공동개최…여성공천 의무할당제 위축 우려

새누리당과 민주당 여성 의원들이 기초단체장·기초의원 선거에서의 정당공천제 폐지안에 반대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정당공천제 유지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에 들어간다.

새누리당 중앙여성위원회와 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는 9일 국회에서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정당공천제 폐지 반대 토론회'를 공동으로 개최한다.

정당공천제 폐지시 여성 공천 의무할당제 역시 위축되거나 흐지부지될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에 따라 여야 의원들이 모처럼 의기투합한 것이다.

양당 여성의원들은 이날 토론회에서 정당공천제 폐지로 여성의 정치 참여가 크게 위축될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정당공천제 유지의 당위성을 설파할 예정이다.

민주당 전국여성위원장인 유승희 의원은 8일 "여성공천 의무할당제와 비례대표 앞순위 여성 할당 등의 조치 덕분에 지방의회 여성 참여율을 25%로 끌어올릴 수 있었다"며 "여성공천 의무할당제를 통한 지속적 혁신 등이 바로 새 정치"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지난 2005년부터 지역구 의원의 30%는 여성을 공천하도록 당헌도 개정했다"면서 "앞으로 여성의 정치 참여를 더욱 높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지난 4일 전당대회에서 총선 때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 30% 여성공천 의무할당제를 당헌으로 통과시킨 바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