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자문위원회 운영, 환경경영의 객관성 확보 추진..협력사 역량 강화 지원·환경경영시스템 재정비 나서

SK하이닉스(대표 박성욱·www.skhynix.com)는 환경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이를 강화하기 위해 △환경경영의 객관성 확보 △협력사의 역량강화 지원 △환경경영시스템 개선을 골자로 하는 환경안전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실행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우선, 외부의 객관적인 의견과 평가를 환경경영에 반영하기 위해 대학교수, 환경운동연합 등 외부 환경전문가 10인으로 ‘환경경영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연 2회를 운영한다. 환경경영자문위원회는 2007~2010년까지 SK하이닉스의 전반적인 환경경영 현황을 조사하고 진단, 평가해 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다. SK하이닉스는 자문위원회의 재운영을 통해 환경안전 분야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을 주기적으로 받고, 이를 활용해 지속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환경경영의 로드맵을 구축하는 등 환경경영의 내실을 강화하기 위한 외부 전문기관의 컨설팅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장에서 함께 작업하는 협력사의 안전관리 능력 등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 활동도 진행된다. 협력사들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환경협의회’를 월 1회 운영해 안전관리방침을 공유하고, 작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사고와 대응방안을 함께 논의하며 애로사항을 해결할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지난달 9일에는 환경에 대한 안전 의식의 중요성을 고취시키고 이를 위한 절차 준수를 다짐하는 ‘안전 서약’을 106개의 협력사와 함께 진행한 바 있다. 또한 수시 비상대응 합동훈련, 정기 환경안전점검, 보호구 등 안전시설 지원 등 협력사들이 환경경영을 더욱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도 도입해 협력사의 전문성 강화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회의체 강화 및 투자 확대를 통한 환경경영 시스템의 개선에도 나선다. 환경안전에 대한 내부 점검회의가 신설돼 CEO를 위원장으로 한 ‘ESH(Environment, Safety, Health 환경안전보건) 경영위원회’가 월 1회 개최되며, ‘환경안전강화 대책 위원회’도 월 1회 운영해 전사의 환경안전에 대한 점검을 하게 된다. 환경안전 시설에 대한 투자도 추가로 집행될 계획이다. 법적 규제물질과 인체 유해물질을 설계 단계에서부터 검증하기 위한 화학물질 모니터링 시스템을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환경안전 관련 장비와 시설도 확충한다. 현재 적법하게 시행되고 있는 분야도 보강할 부분들을 자체적으로 찾아내고 미진한 부분은 상시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천과 청주의 각 FAB 단위별 비상대응훈련도 철저하게 시행해 실제 상황에 상시 대비하게 된다.
SK하이닉스 제조부문장 오세용 사장은 “환경안전 분야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외부의 평가를 받고 역량을 강화해 지역사회가 신뢰하고 임직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안전한 사업장을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