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시장,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 시민 합의를 통해 결정”

염홍철 대전시장이 논란이 되고 있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에 대해 시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염 시장은 9일 시청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대전시가 특정안을 미리 결정해 놓고 밀어붙인다는 말이 있는데, 사실과 다르다”며 “시간이 걸려도 시민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게 중요하다. 서두르기보다 절차적 가치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염 시장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대전시 안팎에서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에 대해 ‘신중론’이 일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최근 시 유관기관과 일부 사회단체에선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방식을 둘러싼 갈등이 워낙 심한 만큼 선정을 연기하는 등 신중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2018년 말 완공을 목표로 내년부터 추진되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과 관련, 시는 오는 7월까지 ‘민·관·정 추진위원회’를 통해 건설 방식을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하지만 일부 시민단체는 “대전시가 건설 방식을 시민과의 합의 없이 ‘고가 전철’로 결정하려 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최근 대전시에 ‘노면 전철(트램)’ 방식을 정식으로 제안한 바 있다.

그는 ‘고가 전철과 트램 외에 간선급행버스체계(BRT)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해 “도시철도 2호선을 해야 이미 운행 중인 1호선과 호환이 가능하다”며 “세계에서 1호선만으로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도시는 없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과학벨트 거점지구 부지 매입비 국비 부담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은 것에 대해선 “이번에 국회를 통과한 추경예산에는 300억원의 부지 매입비를 반영하면서도 시가 부지 매입비 일부를 부담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달지는 않았다”며 “이번 추경에서 확보한 300억원은 과학벨트 사업 착수 예산이기 때문에 시가 반기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의 과학벨트 사업 규모 축소 움직임에 대해선 “사업 규모가 축소된다고 사업의 본질과 기능이 훼손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면서도 “과학벨트 부지 면적(344만3000㎡)이 줄어들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