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 직속 헌법개정연구회 구성 추가 논의

국회 사무처는 9일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상임위 배치 문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사무처 의사국은 이날 오전 안 의원이 제출한 '복지위 희망 신청서'에 대해 해당 상임위에는 공석이 없다고 안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보건복지위 소속 민주당 이학영 의원이 정무위원회로 옮겨 가고, 그 자리를 안 의원이 승계하기로 두 의원이 합의했지만 국회법 절차를 무시한 것이라며 사실상 거부한 것이다.

강창희 국회의장은 이날 새누리당 이한구, 민주당 박기춘 원내대표와 의장 접견실에서 만나 이 같은 결정을 전달했다.

국회 사무처 관계자는 "비교섭단체 소속 의원의 상임위 배정은 국회의장 소관 사항"이라면서 "300명 전체 의원의 현황을 점검해서 배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몇몇 의원들이 주고받는다고 되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회법 제48조는 '어느 교섭단체에도 속하지 않은 의원의 상임위원 선임은 의장이 행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4.24 보궐선거에서 노회찬 전 의원 지역인 서울 노원병에서 당선된 안 의원은 노 전 의원이 속해 있던 정무위원회로 가는 게 관행이지만 주식 백지신탁 문제로 다른 상임위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 의원 측은 원만히 해결된 줄 알았던 상임위 배정 문제가 다시 꼬이게 되자 의장실에 면담을 신청했다.

안 의원실 관계자는 "직접 만나 그동안의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도와달라는 요청을 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사무처가 안 의원의 상임위 배정 문제를 원점에서 검토하기로 했지만 협의를 거쳐 원만히 해결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새누리당 원내 관계자도 기자들과 만나 "본인의 뜻이 존중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라며 "절차대로 되지 않은 게 있다면 바로잡으면 되는 것 아니겠느냐"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강 의장은 최근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오는 15일까지 의장 직속으로 '헌법개정연구회'를 두기로 합의한 데 대해서도 사전 협의가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점을 지적하고 추가 논의를 벌이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는 연구회 구성과 관련, 의장 추천 몫 민간위원을 포함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