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충남지역본부 회원들이 13일 충남 당진시 현대제철 정문 앞에서 근로자 5명 사망사고와 관련해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면서 집회를 열고 있다.





속보=당진시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근로자 5명 사망사건과 관련, 13일 노동계와 시민단체의 재발 방지 촉구 집회가 잇따랐다.▶13일자 1·2·3면

민주노총 충남지역본부는 이날 당진제철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당진제철소 3고로에서는 작년 9월 현대제철이 하청업체들에 공기 단축을 지시한 이후 8개월간 구조물에 의한 압사, 감전, 추락 등으로 6명의 노동자가 사망하고 1명이 중태에 빠지는 등 중대재해가 끊임없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이어 "노동자의 생명과 건강에 대한 대기업의 책임회피, 하청기업에 책임 전가, 저가 낙찰, 속도 경쟁, 실적 위주의 관리와 운영이 끊임없는 대형 산재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또 "영국의 기업살인법과 같이 원청기업이 하청노동자를 포함한 모든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무한 책임을 지도록 하고, 책임을 다하지 못한 기업은 최고책임자인 사업주를 처벌해야 한다"며 "징벌적 손해배상, 영업정지 등 행정조치를 병행해야 대형 산재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과 당진참여자치시민연대, 당진시농민회 등으로 구성된 당진시민사회연대회의도 이날 오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발방지 대책 수립과 비정규직 문제 해결, 특별 근로감독 등을 촉구했다.<당진/홍여선>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