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장-지역 국회의원 “과학벨트 정상추진 힘 모으자”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부지매입비 정부지원’과 관련, 염홍철 대전시장과 지역 국회의원들이 그동안의 오해를 없애고 서로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박병석(민주당) 국회부의장 등 대전지역 국회의원 5명과 염 시장은 13일 대전시청에서 간담회를 갖고 과학벨트 사업 정상 추진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염 시장은 “이번 추경에 반영된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예산 300억원은 미흡하지만 사업을 시작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조만간 대덕특구를 활용한 창조경제 실현 방안을 정부에 제출할 계획이니 대전이 창조경제 전진기지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부탁했다.
이에 대해 박병석 부의장은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300억원은 환영과 비판이 공존하고 있는데 우리는 비판에 귀를 더 기울여야 한다”며 “지역에서는 민·관·정 협의체를 구성해 과학벨트 정상 추진에 대한 의지를 다지고 힘을 합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대선 당시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관련한 박근혜 대통령 공약에 대한 해석은 엇갈렸다.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이번 추경 예산소위에 들어가서 거대한 바위와 싸우는 느낌을 받았다”며 “박 대통령은 선거공약 당시 ‘부지매입 전액 지원’이란 말을 한 번도 꺼내지 않았다.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는 말을 우리가 좋게 해석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간과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300억원 예산에 안위·자족하지 말고 정치적 선동에 편승하지도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박 대통령이 ‘차질없이 추진한다’고 말한 것에는 많은 것을 함축하는데 이는 부지매입비 전액지원을 주장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며 “부지매입비 분담 문제로 과학벨트 사업이 이미 차질을 빚는 만큼 전액 국비를 지원하는 것이 대선공약을 지키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은 “이번 부지매입비 300억원은 귀중하고 폄하할 것이 아니라”며 “사업을 주관하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출범한 지 한 달밖에 안 됐는데 이를 두고 대통령 의지가 있느냐 없느냐는 정치공세로 보인다”고 받아쳤다.
의원 간 설전이 이어지자 새누리당 박성효 의원이 나서 “지역에서 정치적 경쟁은 실익이 없다. 서로 가야 할 방향은 같은니 힘을 합쳐야 한다”며 “과학벨트 사업을 주관하는 미래부와 실무 협의하는 대전시는 전액 국비지원이라는 확실한 의지를 전달해야 한다”고 분위기를 다독였다.
이에 박병석 부의장은 “전액 국비지원이라는 지역의 방향성은 같으니 정확한 정세판단하에 어떻게 협의할지 내일 첫발을 내딛는 충청권 민·관·정 협의체를 통해 지혜와 힘을 모으자”고 화답했다.
염 시장도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를 부담할 수 없다는 것이 한결같은 대전시의 입장”이라며 “이제 결정할 시점이 온 만큼 여러 상황을 고려해 지역 국회의원들과 상의해 슬기롭고 지혜롭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