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 삼보초

증평 삼보초 전경증평의 삼보산 자락에 위치한 삼보초등학교(교장 송문규·충북 증평군 증평읍 삼보로 140·☏ 043-836-7991)가 올해 개교 54주년을 맞는다.
삼보초는 그동안 8703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역사 깊은 학교로 26학급(특수학급 포함)  620여명의 학생들이 멋진 나, 소중한 너, 함께하는 우리가 모여 으뜸 재주를 키우고 있다.
삼보초는 2012년 9월 20대 송문규 교장이 부임하면서 많은 변화가 일고 있다.
외형적으로는 교직원 주차장을 교사 뒤편으로 옮긴 대신 그 자리에 2만여 포기의 해바라기 묘를 심어 해바라기 축제를 계획하고 있으며 보리와 밀밭 조성, 다양한 채소와 화초를 심어 정서순화에 기여하고 있다.

새로운 교육방법 적용·첨단시설 활용과학탐구시간
최첨단 교육시설인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미션 수행 학습방법 적용방안 연구’와 학생 개개인 누구나 잠재적 영재성이 있다는 전제하에 운영되고 있는 ‘맞춤형 보물찾기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영재성 계발’이 그 하나의 방법이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미션 수행 학습방법 적용방안 연구는 올해 3월 1일부터 2년간 운영해 스마트교 기반 조성으로 스마트교육을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모델을 고안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다.
맞춤형 보물찾기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영재성 계발은 전교생 모두에게 다중지능 검사를 해 개인의 장점 기능을 성장시키고 약점지능을 보완해 균형 있는 지적성장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영재성 표현활동을 하는 것이다.
다중지능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을 언어, 논리수학, 공간 신체, 음악, 대인관계, 자기 이해, 자연탐구 지능군으로 조직해 1, 2학년군, 3, 4학년군, 5, 6학년군 별로 매주 맞춤형 보물찾기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

학생 개인의 잠재된 영재성 육성에 기여
교내 영재 콘테스트, 1인 1탐구 활동으로 학생 개인의 잠재된 영재성을 육성시키고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학교운영위원회(위원장 김광현), 학부모회(회장 이미숙), 삼보 아버지회(회장 김동식) 등 학부모 지원팀은 모든 교사들과 격의 없는 토론과 협의로 학교에 대한 무한 애정을 쏟는 등 교육가족 모두가 행복한 삼보 교육을 구현하고 있다.
학교 체육 교육의 활성화로 건강한 어린이 육성을 위해 다양한 체육 동아리 활동과 학교 육성 종목의 각종 교내대회에 관심과 참여 고취에 노력하고 있다.
삼보초 핸드볼부는 지난해부터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해 지난 3월 16일 진천 화랑관에서 열렸던 전국소년체전 1, 2차 평가전에서 월등한 실력으로 출전권을 얻어 42회 전국체전의 상위 입상을 목표로 맹훈련중이다.
육상 이태형(6년) 학생의 200m와 400m 계주도 전국체전 메달획득이 유력한 종목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수영부과 씨름부도 경기력 향상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전인교육·공교육 내실화 특기적성 계발도서바자회
삼보초는 방과 후 활동 일환인 특기적성 계발과 신장을 위해 ‘충북 에듀코어 스쿨’로 선정돼 지원하는 등 전인교육과 공교육 내실화에 기여하고 있다.
특기적성 방과 후 학교는 언어, 수학, 과학, 예체능 영역별 맞춤형 프로그램운영으로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했으며 농촌지역에서 접하기 힘든 중국어, 영어, 바이올린, 생명과학, 로봇과학, 마술, 가야금, POP등 16개의 주중, 토요 방과 후 강좌를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
증평국민체육센터와 협약으로 이루어지는 방과 후 수영교실, 증평군이 지원하는 삼보영어센터, 민간참여 방과 후 컴퓨터 교실 등을 운영하고 있다.
4월부터는 특기·적성 방과 후 학교 교육활동 지원에 이어 학생의 학력과 사고력 신장을 위한 창의(논리)수학교실을 모든 학급에서 매주 목요일 1시간씩 운영하고 있다.

실정에 맞는 학력향상 프로그램 운영
삼보초는 학생의 기초 학습력 제고와 학습 부진아 없는 학교를 위해 실정에 맞는 학력향상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습흥미와 자신감,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각 학년 기초학습 부진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뿌리 튼튼 교실과 4∼6학년 느린 학습자 실력점프 교실은 학습 결손 해소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인턴교사 배치로 학습을 보충하고 필수 이해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지도해 기초학력 증진을 도모하고 있고 삼보 꿈타래 공부방은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학생과 희망자들이 매일 모여 과제와 학습지도, 생활지도 상담을 받고 있다.
삼보초는 평생교육 일환으로 증평군이 지원하는 학부모 영어회화교실, 학부모 음악교실 등을 운영해 학교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송 문 규   증평 삼보초 교장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꿈과 사랑이 넘치는 학교”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명문 학교로 글로벌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증평 삼보초 송문규(60·사진) 교장은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꿈과 희망과 사랑이 넘치는 학교 육성에 노력하고 따뜻한 마음으로 으뜸재주를 키워가도록 생활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 교장은 또 “즐거움과 보람이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예의 바르고 질서를 지키며 사랑과 정성으로 가르치고 학부모들은 학교를 신뢰하는 교육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했다.
이를 위해 송 교장은 삼보교육의 자랑인 삼보영어체험센터는 우수한 강사진을 초빙해 다양한 영어체험활동 속에서 자연스럽게 언어습득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해양소년단, 아람단, 스카우트, 대한충효단, 그린훼밀리 등 다양한 청소년 단체 활동에 많은 어린이들이 참여해 활기차게 생활하도록 돕고 있다고 강조했다.
삼보초는 현재 기본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다양한 학습경험으로 심신이 건강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력을 향상키는 자주인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자기주도형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 창의인과 우리 민족의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풍부한 경험으로 행복한 삶을 가꾸는 문화인을 길러내는데 기여하고 있다.
송 교장은 “ 스마트 환경 구축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 활동과 사고력 신장을 바른 인성 함양으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