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정 협의체 출범 합의…시민단체 논란우려 제외
4개 시도지사·여야 시도당위원장 예산 확보 방안 논의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여야 4개 시도당위원장이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이들은 14일 오후 대전시청에서 만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성공적 조성 등 충청권 현안 해결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운영키로 전격 합의했다.

 

홍문표(왼쪽부터) 새누리당 충남도당위원장과 김종률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 박성효 새누리당 대전시당위원장, 이상민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 염홍철 대전시장, 유한식 세종시장, 박정현 충남도정무부지사, 신진선 충북도행정부지사, 박수현 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이 14일 대전시청에서 ‘충청권 현안 해결을 위한 시도당위원장·시도지사협의회’를 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염홍철 대전시장과 유한식 세종시장, 박정현 충남도 정무부지사, 신진선 충북도 행정부지사, 박성효 새누리당 대전시당위원장, 홍문표 새누리당 충남도당위원장, 이상민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 김종률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 박수현 충남도당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여야 4개 시도당위원장은 조만간 다시 만나 관·정 협의체를 공식 출범시킬 계획이다.

이들은 이날 2개월에 1차례 만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과 세종시 건설,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 국회통과, 청주국제공항 확장 등 지역현안 해결과 예산 확보 등을 위한 방안을 논의키로 합의했다.

관·정 협의체의 원활한 운영을 뒷받침할 ‘실무위원회’도 구성, 운영된다.

4개 시도와 시도당 실무책임자가 참여하는 실무위에선 1개월에 1차례 만나 ‘관·정 협의체’에서 논의될 내용을 사전에 조율하는 일을 하게 된다.

전체회의와 실무자회를 열어 적시적소에 현안사업이 추진되고 예산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체계 있는 매뉴얼을 작성한다.

하지만 당초 협의체 참여가 예상됐던 시민단체는 참여 범위를 둘러싼 논란을 우려해 참여 대상에서 제외키로 했다.

시민단체만 포함할 경우 학계와 경제계 등의 반발이 예상되는 점도 고려됐다.

또 관·정 협의체 운영의 지속성을 위해 회의 시 특정정당이나 특정인을 비판하는 발언을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이 협의체 구성을 처음 제안한 이상민 위원장은 “시민단체가 빠지기는 했지만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여야 4개 시도당위원장이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결속의 단초를 마련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관·정 협의체가 지역현안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부족한 점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선 “어렵게 구성된 협의체인 만큼 예전처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사라지는 전철을 밟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 2011년 충청권 선거구 증설을 위해 한나라당(현 새누리당)과 민주당, 선진통일당이 ‘대전·충청권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힘을 합친 사례가 여러 차례 있었으나 뚜렷한 결과물을 내지 못한 채 흐지부지 사라졌기 때문이다.

이날 참석자들은 “충청권 현안해결을 위한 공조의 자리라는데 의미를 두고 여야가 한마음으로 세부적인 실천계획을 세우고 노력하면 충청권 발전이 이뤄질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지영수·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