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의 프로야구 올스타가 격돌하는 한·일 프로야구 올스타전이 성사될까.
일본야구기구(NPB)는 지난해와 올해 두 차례 한국야구위원회(KBO)에 양국의 정규리그·포스트시즌이 끝나는 11월께 한·일 올스타전을 여는 방안을 타진했다.
양해영 KBO 사무총장은 일본의 야구 인기가 최근 수년간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다면서 경쟁력도 키우고 자국내 흥행 바람을 일으키는 돌파구로 한·일 올스타전을 제안해왔다13일 설명했다.
KBO는 아직 프로 9개 구단과 공식 논의하지 않았으나 긍정 검토할만한 내용이라고 보고 내부적으로 관련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일본 측이 한·일 최고 프로야구 최고의 별이 총출동하는 올스타전에 적극성을 띄는 건 한·일전만큼 국민적 관심을 부를만한 흥행카드가 없기 때문이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과 두 차례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을 통해 한국 야구가 일본과 대등한 수준으로 올라온 만큼 양국이 최정예 멤버를 꾸려 국가대항전 형식의 올스타전을 치르자는 게 일본의 생각이다.
또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해마다 여는 정례화도 함께 추진 중이다.
·일전의 순기능을 여러차례 경험한 KBO는 일본 측의 제안에 보조를 맞출 태세다.
최고의 선수들이 출격하는 축구대표팀의 A 매치 형식을 지향함에 따라 한·일 올스타전이 성사된다면 과거 한·일 슈퍼게임과는 다른 양상으로 펼쳐질 전망이다.
한국과 일본의 올스타가 맞붙은 한·일 슈퍼게임은 1991, 1995, 1999년 세 차례 열렸으나 당시만 해도 한국 야구 수준을 몇 수 아래로 본 일본이 특급 선수를 선발하지 않아 초대 대회 몇 경기를 빼고 맥빠진 이벤트 경기로 전락했다.
큰 줄기에서 KBONPB가 대회 개최에 공감대를 이뤘으나 걸림돌이 적지 않아 최종 성사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내년까지 9개 구단 체제로 정규 시즌을 치러야 하는 탓에 일정이 길어져 KBO는 대회 개최 시기를 가늠할 수 없다. 실제 우천 등으로 페넌트레이스가 지연되면서 해마다 10월 말께 끝나던 한국시리즈 일정이 올해 최대 115일까지 늦춰질 수도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