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폭설로 에어돔이 무너진 제천시 왕암동 1산업단지 내 폐기물매립장이 장마철을 앞두고 해결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고 있어 환경오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

폐기물 처리업체 측은 금전 문제 등을 핑계로 복구에 나서지 않고 있고 지난 3월 말 상주 직원 2명 마저 퇴사시키는 한편 단전 조치까지 했다.

이에 제천시의회도 지난 4월 방치되고 있는 폐기물매립장 폐쇄를 환경부에 건의했고 제천시도 원주지방환경청과 수차례 대책회의를 진행했지만 이렇다 할 묘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시는 장마철 무너진 에어돔 내로 비가 스며들어 침출수와 악취를 발생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 4000만 원의 긴급 자금을 투입해 우수 펌프와 전기시설을 갖추는 한편 순찰팀 등을 꾸려 환경오염을 감시하고 있다.

하지만 장마가 시작되는 6월, 폭우로 폐기물 침출수가 넘쳐날 수 있고 이 침출수가 14만 명의 제천시민의 젖줄이자 수도권 상수원인 남한강을 오염시킬 수 있어 장마철 이전에 손을 써야 하는 상황이다.

이 매립장은 지난 2006년 7월에도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로 붕괴돼 재시공한 바 있으며, 당시 매립장에 빗물 2만t이 유입돼 악취가 발생, 주민들의 원성을 산 바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제천시는 원주지방환경청에 정부 차원의 장마철 응급 복구대책 마련을 건의하고 현재 예치된 사후관리예치금(7억 9000만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촉구 했다.

시는 우선 이 업체가 낸 예치금만이라도 긴급 복구자금으로 사용하고 추후 정산한다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환경부 법률 자문 결과 시설폐쇄 이후에나 가능하다는 답을 들은 것.

이에 따라 이 업체에 대한 행정 대집행과 시설폐쇄를 서둘러 추진해 환경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시설폐쇄가 늦어질수록 지역주민 피해와 소요 재정비용은 점진적으로 확대가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제천시와 환경부의 빠른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 시설폐쇄 이후에도 침출수 처리와 사후관리 등에 소요되는 비용은 정부와 제천시가 재정적 비용을 부담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이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 수립 또한 필요할 것으로 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