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이제 '강한 나라'입니다. 평화를 위해서도 통일이 필요하지만 이제 강한 나라로서 이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27일 오전 통일교육주간을 맞아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문산초등학교에서 일일 통일교사로 나서 통일의 필요성과 어린이 주역론을 강조했다.

문산초등학교 6학년 6반 학생 26명이 경청했다.

류 장관은 "한국은 60년 전에 전쟁으로 최빈국이었으나 지금은 세계 7위의 경제력을 가졌다"며 "강대국이라 말할 수는 없지만 이제 '강한 나라'로서 통일 문제를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초등학생들에게 '통일부'가 있는 나라는 우리나라 밖에 없다며 미래 한국의 주역인 초등학생들이 통일 문제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가 정전협정 60주년인데 최근 북한이 정전협정 무효를 선언했다"며 "한반도에 이 같은 불안을 없애고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 통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자신의 어머니도 북한 황해도 출신이라는 점을 들며 "5천만 인구의 1/5이 이산가족이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통일이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류 장관은 특강이 끝난 뒤 소감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어린이들의 관심과 질문이 많아 통일 문제의 미래가 밝다"며 "통일교육주간에 통일의 필요성을 알리고 어린이들 그 주역임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통일부는 27~31일 전국 단위의 1회 통일교육 주간 행사를 열고 전국 초·중·고교에서 1시간 이상 특별 수업과 통일글짓기 대회, 서예대전, 통일교육 시범학교의 특별활동 등을 실시한다.

통일부 장·차관을 비롯한 간부들은 자신들의 모교와 통일교육 시범학교를 방문, 일일 통일교사로 활동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