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563개 마을 상수도·개인 음용 지하수 조사 결과 공개

전국의 음용 지하수 5곳 가운데 1곳꼴로 미국의 먹는 물 기준치를 넘는 우라늄이나 라돈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92개 지방자치단체의 마을 상수도와 개인 음용 지하수 563개 지점에서 자연 방사성 물질 함유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의 4.3%인 24곳에서 미국의 먹는 물 기준치를 넘는 우라늄이 검출됐다.

또 전체의 16.3%인 92곳에서 미국 기준 이상의 라돈이 나왔다.

이로 볼 때 우라늄이나 라돈 가운데 한 가지라도 기준치를 초과한 지점은 전체의 17.4%인 98곳으로 집계됐다.

마을상수도에서 검출된 우라늄 최고 수치는 436.3㎍/ℓ로 미국 먹는 물 수질기준의 14.5배, 라돈 최고 수치는 3만2천924pCi/ℓ로 미국 먹는물 제한수치 대비 8배가량 높았다.

미국은 먹는물의 우라늄 농도가 30㎍/ℓ, 라돈은 4천pCi/ℓ를 넘지 않도록 기준치를 정해놓고 있다. 우리나라는 미국의 우라늄·라돈 수질기준치 및 제안치를 준용하고 있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방사성 물질은 인공 방사성 물질과 마찬가지로 사람의 몸에 들어오면 여러 피해를 유발한다. 우라늄은 신장에 독성을 미치고 라돈은 폐암이나 위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라늄은 지하수 원수에서 가정집 수도꼭지에 이르기까지 농도가 거의 일정해 자연저감이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우라늄은 자연 방사성물질의 독성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화학적 독성을 근거로 세계보건기구(WHO)나 미국과 같은 권고치를 제시해 관리하고 있다고 환경부가 설명했다.

다만, 휘발성이 강한 라돈은 원수 대비 꼭지 수에서는 약 40% 이상 저감율을 보여 지하수를 상온에서 반감기 3.8일 이상의 일정기간을 둔 뒤 마시면 노출 영향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라돈의 음용 가능성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공기를 주입하는 폭기시설을 설치하거나 마을상수도 음용 시 조치 요령에 대한 홍보 책자 등을 발간할 계획이다.

또 라돈과 우라늄이 상대적으로 높게 검출된 지역 중 희망가구를 대상으로 자연 방사성물질 저감처리 정수기 보급 사업을 추진 중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우라늄과 라돈은 급성 독성 물질이 아니지만 수십년간 오래 노출되면 위험할 수 있다"며 "우라늄과 라돈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된 지하수에 대해서는 될 수 있는 대로 먹는 물 사용을 자제하고 불가피하면 정수 처리해 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