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사 축제기간 과도한 음주 여부 조사

육군이 육군사관학교에서 발생한 생도간 성폭행 사건의 빌미가 된 대낮 음주 회식과 관련, 육사 규정에 위배되는 과도한 음주가 이뤄졌는지 여부를 조사중이다.

육군의 한 관계자는 29일 "지난 22일 성폭행 사건이 발생한 정황으로 볼 때 음주가 과했던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며 "회식 자리에 있었던 학과장과 지도교수들이 과도한 음주를 방치한 것이 아닌지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육사 규정에는 장성급 장교나 훈육관, 지도교수 등의 승인을 받으면 음주가 가능하지만 품위를 지키는 가운데 하도록 돼 있다.

육군은 남자 상급생도가 여자 하급생도를 대낮에 교내에서 성폭행한 사건이 발생한 직후 감찰과 헌병, 인사 요원으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육사에 대한 감찰을 진행하고 있다.

축제기간이던 당시 대령급인 학과장을 비롯해 주로 영관급 장교인 교수 10여명과 20여명의 생도가 학과 회식을 하면서 종이컵에 소주와 맥주를 섞어 마신 것으로 알려졌다.

군의 한 관계자는 "학과장이나 지도교수들이 당시 술자리를 적절하게 통제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나면 문책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육군은 이날 입장 자료를 통해 "육사에서 발생한 불미스러운 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관생도들에 대한 인성교육 및 관련 규정 교육을 강화하고, 관련 제도를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육군은 "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에 따라 관련자들에 대한 책임을 엄중하게 묻고 군내 성 관련 법규 위반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