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의 비자금 조성과 탈세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29일 오후 서울 중구 장충동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자택으로 수사관들을 파견해 압수수색을 했다. 이 회장 자택 앞을 CJ그룹 관계자들이 오가고 있다.




CJ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9일 이재현 회장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통상 대기업 비리 수사를 할 때 오너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경우가 드물고 법원에서도 오너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은 쉽게 내주지 않는 편이라 검찰이 법원을 설득할 정도의 이 회장 관련 혐의를 이미 상당 부분 포착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윤대진 부장검사)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 중구 장충동에 있는 이 회장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검찰은 앞서 지난 21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 CJ 본사와 쌍림동 제일제당센터, 장충동 경영연구소 등을 압수수색할 때 이 회장 자택에 대해서도 법원에 영장을 청구했지만 기각된 바 있다.

검찰이 두 번째 청구로 영장을 발부받았다는 것은 법원으로서도 이 회장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의 필요성을 인정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검찰이 CJ 본사 등에서 확보한 압수물 분석과 회사 관계자들의 소환 조사 과정에서 이 회장이 CJ그룹의 각종 불법 활동을 지시하고 보고받았다는 직접적인 정황을 확보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이 회장은 CJ그룹의 수천억원대 비자금 조성과 수백억원대 탈세 의혹의 정점에 서 있는 인물이다.

이번 압수수색은 그 연장 선상에서 이 회장의 혐의를 입증할 추가 증거물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그러나 CJ그룹에 대한 수사가 착수된 시점으로부터 1주일 넘게 시일이 흘렀고 그 사이에 이 회장 측에서 불리한 증거를 없앴을 수 있다는 점에서 검찰이 이 회장 자택에서 '큰 소득'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2008년 조준웅 특별검사팀이 삼성 비자금 사건을 수사할 당시에도 특검팀 출범 후 닷새 만에 이건희 회장 자택을 압수수색했으나 이미 증거물들이 치워진 뒤여서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또 2010∼2011년 서울서부지검이 태광그룹 이호진 회장의 비자금 의혹 사건을 수사할 때에도 법원은 이 회장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청구를 두차례 기각했다.

결국 검찰은 세 번째 시도해 영장을 발부받았으나 수사팀이 이호진 회장 자택에 들어갔을 때는 이미 횡령 관련 중요 서류 등이 사라진 상태였다.

적기를 놓친 압수수색이라고 해서 아예 '망외소득'을 기대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검찰은 태광그룹 수사 때에도 오너 일가가 아직 생각 못한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해 혐의 입증에 도움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이재현 회장 자택에서 어떤 증거물을 확보해 수사의 동력으로 삼을지 관심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