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남 취재부 차장



박근혜 대통령이 4대악(惡) 중 하나로 ‘불량식품’을 지목하고 강력한 근절 의지를 밝히면서 먹거리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달 ‘범정부 중장기 5개년 계획’을 발표하고 ‘범정부 불량식품 근절 추진단’을 본격 가동했다. 범정부 중장기 5년 계획은 국민의 먹거리 불안요소인 불량식품 근절을 위해 구체적인 부처간 협업과 체계적인 추진을 위한 세부 추진과제 내용이 담겨있다. 생산, 제조부터 유통소비까지 촘촘한 안전관리망을 구축하고 범부처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박 대통령 취임 후 충북 지역에서도 수사기관에 의해 불량 먹거리가 잇따라 적발돼 철퇴를 맞고 있고, 농협 등 각 기관에서도 식품안전에 대한 전방위 대책을 마련해 위기대응 체계 가동에 나서고 있다.

관련 기관에서도 단속을 한층 강화했지만 먹거리에 대한 불신은 여전한 것이 현실이다.

농관원 충북지원은 올 들어 지난 4월까지 도내에서 원산지표시를 위반한 147곳, 양곡표시 위반 13곳, 쇠고기이력제 위반 8곳 등 모두 168곳을 적발했다.

최근엔 예식장 식당과 쌀 원산지 등의 단속을 펼쳐 지역 사업장 수십 곳이 덜미를 잡히기도 했다.

이달 28일부터는 염소고기, 양고기, 배추김치의 고춧가루에 대해 원산지표시가 추가된다.

불량 먹거리 근절대책이 강화되면서 먹거리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겁다. 먹거리는 우리가족과 이웃의 건강, 생명까지도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다른 어느 것보다 엄격한 법적용이 요구된다.

양심불량 사업장에 대해 제품판매 중단과 사업장 폐쇄 등 보다 강력한 제재가 필요한 시점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