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비리 수사단 인력보강…전방위 수사체제 가동

부산지검 동부지청 원전비리 수사단(단장 김기동 지청장)이 제어케이블 제조·시험업체 임직원의 계좌추적에 본격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적 대상에는 제어케이블 제조업체인 JS전선과 원전 부품 성능검증 업체인 새한티이피의 전·현직 임원, 자금 담당자, 김모(36) 내환경 팀장 등 관련 임직원의 계좌가 모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위해 대검찰청 계좌추적 전문 수사요원 다수가 수사단에 합류, 수사요원이 20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2일 "구체적인 수사 진행상황 등은 공개할 수 없지만 필요한 수사는 신속하게 진행하고 있다"면서 "수사요원이 처음보다 보강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원전비리 수사단은 일요일인 2일에도 전원 사무실에 나와 JS전선, 새한티이피 사무실 등에서 압수한 자료와 컴퓨터 파일, 회계장부 등에 대한 분석작업을 계속했다고 수사단 관계자는 설명했다.

수사단은 또 2일에도 새한티이피 김 팀장 등 관련자를 불러 시험성적서 위조 경위를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에 앞서 시험 성적서 위조혐의로 고발된 문모(31) 전 새한티이피 직원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를 통해 대략적인 비리 구조를 파악하고 지난달 30일 김 팀장을 긴급체포한 데 이어 지난 1일 김 팀장을 구속했다.

문씨는 초기부터 "나 혼자 책임질 문제는 아니다"라며 수사에 비교적 협조한다는 게 검찰 관계자의 전언이다.

원전비리 수사단은 또 제어케이블뿐만 아니라 원전 비리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하기로 하고 전방위 수사체제를 가동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부산지검 동부지청이 이미 포착했던 고리원전 취·배수구 바닥판 납품 비리의혹 수사가 급물살을 타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전비리 수사단은 최근 울산지검에서 다른 원전 부품의 시험성적서 위조혐의와 관련해 내사 중이던 사건을 이첩받아 정밀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