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 대전시장은 4일 도시철도 2호선 기본설계용역비 추가경정예산 반영 논란과 관련, “명분과 원칙에 맞지 않는 예산인 만큼 절대 편성하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염 시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건설방식에 대한 결론이 나지 않았는데, 특정안을 전제로 관련 예산을 추경에 설계용역비를 반영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까지 직원들로부터 추경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받지 않았고, 간부 직원들과도 오래전부터 관련 예산을 반영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최근 일부 시민단체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을 놓고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시 담당부서가 ‘고가방식’ 건설을 전제로 설계용역비 추경 편성을 예산담당관실에 올렸다면서 도시철도 2호선 설계용역비의 추경예산 편성을 백지화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염 시장은 대전시의 옛 충남도청사 관사촌 매입 여부에 대해 “시가 활용한다는 게 기본원칙이지만 국회에서 (이 문제를 담은) ‘도청이전특별법’을 놓고 논의하는 만큼, 이 문제에 대한 국회의 논의 과정을 지켜본 뒤 취득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최근 발표된 보문산권 종합개발계획에 “저는 이 계획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라며 “보문산은 보물산이자, 대전을 상징하는 명산으로 ‘개발’이란 용어 사용을 조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보문산은 시민 편의를 위한 ‘힐링공간’으로 발전시켜야지 원형을 훼손하는 개발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앞으로 시민의 사랑을 받는 아름다운 곳으로 가꿔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창조경제 전진기지로 만드는 계획에 대해선 “미래창조과학부의 입장이 시에 전달될 것으로 기대했는데, 아직 제안받은 게 없다”며 “제안을 받으면 구체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3선 도전 여부에 대해 “임기가 1년 이상 남은 사람이 출마 여부를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며 “전국 시·도지사 중 차기 선거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한 사람은 한 명도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을 아꼈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