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 시장 "기초과학연 입주, 대전이익 극대화로 협상" - 민주 충청 시도당 "IBS 과학공원 입주추진 중단해야"

미래창조과학부가 엑스포과학공원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IBS)의 입주 방안을 제안한 것과 관련, 대전시와 민주당이 현격한 입장차이를 보이며 갈등을 예고 하고 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10일 "대전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쪽으로 협상하겠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이날 실국장과 주간업무회의에서 "과학벨트 조성사업은 대덕연구개발특구를 대전경제를 책임질 창조경제의 성장거점으로 육성한다는 차원에서 검토돼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미래부의 제안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은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 떠넘기기와 과학벨트 축소 우려, 창조경제 집적시설에 대한 구체성 미흡 등으로 모아지고 있다"며 "이런 지적을 토대로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IBS의 엑스포과학공원 입주를 위해선 몇가지 전제조건이 충족돼야 한다"며 이미 고시된 과학벨트 부지 343만2000㎡ 축소 불가, 과학벨트 예정지 내 부지 매입비에 대한 전액 국고 부담을 대원칙으로 제시했다.

미래부가 제안한 '창조경제 핵심시설의 엑스포과학공원 조성'에 대해서도 "사이언스센터와 커뮤니티 공간에 대한 용도, 규모는 물론 예산까지 명시돼야 하고, 시가 건의할 예정인 '대덕특구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 방안'도 최대한 수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 시장은 "창조경제와 과학벨트 조성,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는 분리할 수 없는 연계사업이다. 앞서 제시한 대원칙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은 이와관련,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과학벨트를 빈껍데기로 만드는 것으로,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과학벨트 기본계획에 IBS 부지가 둔곡지구로 명시돼 있는 데도 정부가 IBS를 엑스포과학공원으로 옮기려는 것은 과학벨트를 예정대로 추진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어 "정부 방침대로라면 과학벨트 거점지구에는 중이온가속기만 남게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애물단지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며 "특히 세종과 충남 천안, 충북 청원에 조성될 과학벨트 기능지구도 성공을 보장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상민 대전시당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은 과학벨트를 축소하고 부지 매입비를 대전시에 전가하려는 꼼수를 당장 중단하고 애초 약속대로 과학벨트를 정상 추진해야 한다"며 "대전시도 정부의 제안에 맞장구 치지 말라"고 요구했다.

양승조 민주당 최고위원도 이날 보도자료에서 "미래부의 제안은 국책사업인 과학벨트 사업의 핵심시설을 대전의 사회적자본인 엑스포과학공원에 더부살이시키겠다는 '박근혜식 꼼수'"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소속 권선택 전 국회의원도 성명을 내고 "과학벨트를 대덕특구와 연계해 창조경제 전진기지로 삼겠다는 구상은 가능한 것"이라며 "하지만 미래부는 이에 앞서 과학벨트 조성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과 함께 구체적인 과학벨트 추진일정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