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 야당 “꼼수말고 과학벨트 약속 지켜라”


속보 = 대전엑스포과학공원 내 기초과학연구원(IBS) 입주 문제가 지역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 10일자 2면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8일 과학벨트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을 대전엑스포과학공원으로 옮겨 조성하는 방안 등을 대전시에 공식 제안했다. 이에 대전시는 다소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반면 지역 야당과 시민단체는 연일 비난의 강도를 높이며 반발하고 있다.
‘미래부 제안’과 관련해 염홍철 대전시장은 10일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전액 국고부담 등 4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염 시장은 이날 오전 실국장과의 주간업무 회의에서 “기초과학연구원의 엑스포 과학공원 입주를 위해서는 몇 가지 전제조건이 충족돼야 한다”며 “△과학벨트 부지 344만3000㎡ 축소 불가 △부지매입비 전액국고 부담 △창조경제 핵심시설에 대한 구체적 내용 제시 △대전시의 ‘대덕특구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방안’ 수용 등 4가지 원칙이 수용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창조경제와 과학벨트 조성,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는 분리할 수 없는 연계사업”이라며 “앞서 제시한 4대원칙들을 지키며 대전시의 이익을 극대화 하는 방향에서 미래부와의 협상에 임해 달라”고 주문했다.
지역 여론과 관련해선 “어제 미래부의 제안내용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은 부지매입비 (대전시에) 떠넘기기라는 시각을 비롯해 과학벨트 축소 우려, 창조경제 집적시설에 대한 구체성 미흡 등이 지적되고 있다”며 “향후 철저한 여론수렴 과정도 소홀히 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한선희 시 과학문화산업본부장은 “4가지 원칙이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반영되지 않는다면 미래부의 제안을 수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검토하겠다”며 “대정부 협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지역 야당은 ‘미래부 제안’ 을 현 정부의 꼼수라며 연일 비난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위원장은 이날 공동 성명서를 통해 “과학벨트 기본계획에 기초과학연구원 부지가 둔곡지구로 명시돼 있음에도 박근혜정부가 기초과학연구원의 입지를 엑스포과학공원으로 옮기려 하는 것은 과학벨트를 당초 예정대로 추진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엑스포과학공원에 과학벨트의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을 설치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 추진방안은 과학벨트를 빈껍데기로 만들어 애물단지로 전락시킬 수 있는 만큼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전참여연대도 “미래부의 제안은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를 현금 대신 현물로 분담하라는 요구나 다름없다”며 “미래부의 이번 제안은 박근혜 정부의 핵심사업인 창조경제의 가치와 비전마저 의심케 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