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농협금융회장, 지주체제 안정화 강조

 
 
임종룡 신임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11일 “부당한 외부의 경영 간섭은 단호하게 대처해 계열사의 자율적인 경영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임 회장은 이날 오전 취임식에서 “금융지주사는 합창단의 지휘자와 같다”며 “지주사의 역할과 기능이 뭔지 성과를 통해 계열사들로부터 인정받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임 회장은 “(농협금융이 지주사 체제로 출범한 지) 1년밖에 안 돼서 정체성이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며 “농협금융의 역할과 기능을 확고히 자리매김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의사결정은 대주주인 중앙회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최선의 결과를 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서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농협중앙회와의 관계 설정에 대한 질문에 “중앙회는 농협금융의 지분을 100% 가진 대주주”라며 “대주주의 권한과 역할을 존중하겠다”고 답했다. 농협법에 따라 중앙회가 행사하는 인사, 조직, 예산권을 최대한 존중하되 은행, 보험, 증권 등 금융계열사의 건전성과 수익성을 높이는 데 지주사로서 할 일은 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임 회장은 “건전성이 최우선 가치여야 한다”며 “위험관리 체계를 선진화하고 단기 업적보다 수익성과 장기적인 성장을 고려한 경영 기조를 견지하면서 자본충실도를 높여 외부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겠다”고 경영 방침을 피력했다. 그는 “기존의 시스템, 관행 등 모든 면을 치열하게 고민하고 혁신이 필요한 부문은 과감하게 고쳐 생산성 높은 조직으로 만들겠다”며 “임직원 각자가 맡은 업무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돼야 생산성이 높아진다”고 당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