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괴산읍 동진천 일원에서 열릴 세계유기농엑스포 국제행사 승인 여부가 막바지 시험대에 올랐다.
충북도와 괴산군 등은 정부의 엑스포 국제행사 승인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 행사 전반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맡겼다고 한다.
대외정책연구원은 8월 10일까지 사업의 객관성, 경제성, 행사 목적의 공익성, 개최지 선정의 적정성, 주민 여론, 소요경비와 재원조달 계획의 적정성 등을 평가하기로 했다.
정부는 8∼9월 중 국제행사 심사위원회를 열어 대외정책연구원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세계 유기농엑스포 국제행사 승인 여부를 심사한다는 일정이다.
지방자치단체 주관 행사의 정부 공인 국제행사 승인은 중앙 부처와 기획재정부의 사전 평가, 전문기관 타당성 연구를 거쳐 국제행사 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세계유기농엑스포는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재정부의 사전 심사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이번 연구가 승인 여부의 중요한 잣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공인 국제행사로 지정되면 국제적 신인도가 올라가고 국비도 지원되기 때문이다.
충북도는 엑스포 행사비용 300억원 가운데 국비 125억원 지원을 요청했으며 나머지는 도와 군이 100억원을 부담하고 75억원은 참여업체가 부담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21세기 이후 지구는 온난화와 환경오염 등으로 생태계가 파괴되고 과거에 없었던 신종질병이 생겨나는 등 인간의 삶을 망가트리고 있다.
이러 가운데 대안으로 나온 것이 바로 원시시대로의 회귀라고 할 수 있다.
괴산군에서 2015년 열리는 세계유기농엑스포가 이 시점에서 주목을 끄는 것도 어찌 보면 이와 같은 맥락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결론이 나온다.
괴산군은 엑스포의 성공을 위해 친환경농업과를 유기농산업과로 변경하고 전국 최초로 ‘유기농업군’을 선포하는 등 엑스포를 계기로 유기농업에 쏟아 붓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선진국의 경우 이미 유기농 농산물 생산과 가공 등이 발달해 있어 유기농 농산물에 대한 의식이 많이 달라져 있고 우리 국민의 경우 선호도는 높은 편이나 실제 공급량이 부족해 가격이 비싸고 한정된 소비자들만이 선호할 수밖에 없다.
유기농 농산물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기 때문에 생산량을 늘려야 하고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는 유통구조를 갖춰야 한다.
괴산군은 유기농업 생산기반 조성을 위해 2015년까지 유기농업 면적을 1350㏊로 늘려 전체 경지면적의 11%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군이 시범단지를 늘리는 것보다 유기농법을 실행하는 농부들의 숫자를 늘리고 이들에 대한 투자도 과감하게 확대해야 한다.
또 세계적인 규모를 내세우며 겉으로 드러나는 전시성 행사에서 벗어나야 하고 무엇보다 유기농법으로 농사를 짓는 농부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여기에 지역 주민들이 갖고 있는 유기농에 대한 변신도 함께 이뤄져야 할 뿐만 아니고 의식변화도 이끌어내는 일도 병행해야 한다.
참된 목적의 세계유기농엑스포가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 바로 우리의 생각과 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