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와 청원군이 충북도로부터 배정받은 경제자유구역청 정원 3명의 인선작업을 보류한 모양이다. 그 이유는 인사요인이 기대만큼 만족스럽지 못하고, 도의 정원 배분에 반발하는 공무원 노조와 대립각을 세울 수 없어 인사를 단행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한다.
도는 지난 4일 인사위원회를 열어 25명의 경자구역청 후속 인사를 단행하며  충주시와 청원군에 각각 7급 1명씩을 전입 형태로 할애했고, 5급 1명과 6급 1명은 파견 형식으로 받기로 했다고 한다.
 그러나 양 시·군은 배정된 인사 규모가 기대 이하고, 전입을 제외한 2명은 별도정원 형식이어서 크게 유용성이 없다는 불만을 드러내는 것으로 관측이 된다.
이는 해당 시·군에서 총액인건비를 지출해 임시로 정원을 늘리는 방법으로 나중 이 인원이 복귀하면 별도정원만큼 기존 정원을 감소시켜야 한다는데 불만을 제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앞서 충주시 공무원 노조는 경자청 순증가 인원의 3분의 1인을, 청원군 공무원 노조는 정원의 절반을 안배해 달라고 요구한 가운데 도가 3명을 배분한 것을 두고 양 노조는 크게 반발하는 상황인 모양이다.

이 같은 시각은 잘못된 '위인설관' 사고이어서 바로 잡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인사권에 노조가 개입한다는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경자구역청은 공무원들 승진을 위해 설치하려는 부서가 아니다. 침체위기를 맞고있는 충북 경제의 회생을 위해 꼭 필요한 기관으로 인식해야 한다. 여기가 마치 공직사회의 자리 다툼이나 하는 듯한 인상을 지울수 없어 씁쓰레하기만 하다. 

  경자구역청은 일반 자치행정과는 영 다른 업무를 다루게 된다. 그래서 경제 전문가가 반드시 필요하다. 충북 경제를 이끄는 쌍두마차가 경자구역청이다는 사실을 깨 닫고 충주시와 청원군 공직자 노조는 인사 방해를 해서는 안된다.

일 중심의 논란은 찾을 수 없고 지역적 이기주의나 공직사회의 승진자리만 염두에 둔 공직자들의 사고는 도민들의 분노를 살만하다. 그들만의 잔치판이 된다면 경제자유구역청 출범은 소리만 요란했지 내 놓는게 별로 없을 수 도 있다. 그러면 도민들의 실망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충북도가 총력을 기울여 얻어낸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헛되게 하지 말 것을 촉구하고자 한다.

인사권자가 공무원 노조와 대립각을 세우지 않기위해 인사를 않겠다는 발상도 참 한심하다는 생각이다. 표를 의식한 무사안일이 아니겠는 가 하고 따끔한 충고를 한다.

먼저 지정됐던 타 지역 경제자유구역청이 제 할일을 다하지 못해 축소되는 양상을 보았듯이 일 중심의 논란이 거론되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지만 승진 자리싸움으로 갈등을 빗는 공직사회는 용서할수 없는 일이다.

따라서 충주시와 청원군은 신속하게 인사를 단행하여 도민 모두의 축하속에 경자청을 출범시키므로서 외자 투자 유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충북도가 양 시군 노조의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공식화한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