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 미래창조과학부의 엑스포과학공원 내 기초과학연구원(IBS) 입주 제안과 관련, 13일 염홍철 대전시장이 4가지 요구 사항을 제시하며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대전시가 사실상 미래부의 제안을 수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야당과 시민단체의 반발 또한 거세지고 있다. ▶ 13일자 2면

염홍철 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 4가지 요구사항을 정부가 수용하면 IBS의 엑스포공원 입주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며 “시의 공식입장을 내일(14일)까지 정부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4가지 요구 사항은 △과학벨트 거점지구(유성구 둔곡·신동지구) 면적 축소 불가 △과학벨트 거점지구 IBS 입주부지 매입비 전액 국고 부담 △엑스포공원에 사이언스센터 등 창조경제 핵심시설 건립 △대전시 건의 예정인 ‘대덕특구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 방안’ 국가정책 반영 등이다.
요구 사항에는 둔곡지구 내 IBS 입주부지는 산업용지로 조성해 창업·중소벤처기업에 조성원가로 제공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염 시장은 “엑스포공원에 롯데테마파크를 조성하는 사업은 정부의 반대로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고, 과학벨트 사업은 부지 매입비 미반영으로 이유로 2년째 표류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미래부의 이번 제안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래부 제안을 수용하면 과학벨트 사업이 대폭 축소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시의 요구 사항이 수용되면 과학벨트 면적은 절대 줄지 않는다”며 “과학벨트 면적은 반드시 사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염 시장은 “수많은 시민을 만나 미래부의 이번 제안을 설명하면 99% 이상이 ‘대전의 이익을 확보하는 것’이라며 반기고 있다”며 “과학벨트와 엑스포공원을 비롯한 대덕특구가 창조경제의 전진기지가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염홍철 시장이 미래부 제안에 대해 수용 입장을 내비치자 지역 야당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들은 대전시의 무능함을 질타하며 유감을 표명했다.
대전시의회 민주당소속 시의원 7명은 13일 공동성명을 통해 “대전시가 미래창조과학부의 과학벨트 관련 제안에 대한 여론수렴 과정에서 보여준 의회무시 태도는 날치기 행정의 단면을 여실히 보여줬다”고 비난했다.
이어 “대전시의 이같은 행위는 미래부 제안에 대한 반대여론을 잠재우고 서둘러 처리하려는 여론호도용 꼼수”라고 지적했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논평을 통해 “염 시장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도 미래부의 제안을 수용하는 것을 확인했다”며 “정부와 대전시의 과학벨트 기본계획 변경, 그로 인한 과학벨트 축소논란에 대해 우려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과학계와 지역민 모두가 납득할만한 경과에 정부와 대전시의 해명과 사과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