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위원장에 남북관계복원 등 회담 제안

6.15공동선언 발표 13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가 15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 망배단 앞에서 열렸다.

6.15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 민주당, 통합진보당, 진보정의당 주최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전국에서 주최측 추산 850명이 참석했다.

이창복 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은 대회사를 통해 "김영성 북측 위원장을 만나 남북 공동행사 추진과 남북관계 복원, 다양한 교류 추진 등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겠다"며 회담을 제안했다.

남측위원회는 이미 팩시밀리를 통해 북측위원회에 이 같은 내용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날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 조준호 진보정의당 대표, 우원식 민주당 최고위원이 참석, 축사를 했다.

이어 이광석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과 김금옥 한국여성단체연합 대표가 공동호소문을 낭독했다.

행사를 마친 참석자들은 임진각에서 통일대교 남단까지 1㎞가량 행진하며 6·15공동선언 이행을 촉구했다.

남측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6.15공동선언 기념행사는 매년 서울에서 열렸으나 올해는 화해 협력 의지를 보이고자 임진각으로 자리를 옮겼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납북자 가족모임과 대한민국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 회원 200여명은 임진각에서 6.15공동선언 기념행사를 반대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려고 했으나 무산됐다.

경찰이 6.15공동선언 기념행사 주최 측과의 충돌을 우려, 경의선 임진강역에서 보수단체 회원들의 임진각 진입을 봉쇄했다.

최성용 납북자 가족모임 대표는 "6.15 공동선언 3조에 비전향장기수를 북송하는 내용이 담겨 있는데 납북자와 국군 포로에 대한 생사 여부 조차 확인해 주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이날 1000여명을 배치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