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전당원 투표서 당론 결정하기로

민주당이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인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 정당공천제 폐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논의에 본격 착수한다.

민주당은 최근 김태일 영남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기초단체장·의원 정당공천 찬반 검토위원회' 구성을 완료하고 이번 주부터 활동을 시작한다고 당 관계자가 16일 전했다.

민주당은 향후 이 위원회의 의견을 전(全)당원 투표에 부쳐 최종 결론을 내리겠다는 방침이다. 원내 주요 정당이 당원투표를 통해 당론을 결정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위원회는 김 위원장을 포함해 윤후덕 전정희 홍의락 황주홍 의원과 이동섭 사무부총장, 최태욱 한림대 교수 등 7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내달초·중순까지 의견서를 낼 예정이다. 민주당은 내달 말까지 전 당원 투표 시스템을 개발해 8월 초 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다.

김태일 위원장은 "정당공천제에 대한 논의는 이미 많이 이뤄졌다"면서 "기존 논의를 정리하고 판단하는 일이 남은 셈"이라고 말했다.

전 당원 투표는 찬성과 반대 의견서를 각각 투표에 부쳐 하나가 선택되도록 하거나, 한쪽 의견서를 투표대상으로 삼아 가부를 묻는 방식이 검토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대선 때 문재인 후보의 공약으로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를 내세웠지만, 당내에선 찬반 의견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위원회 내부에서도 홍의락 황주홍 의원은 정당공천 폐지에 공개적으로 찬성해 왔고, 전정희 의원은 반대해 왔다.

지도부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지난 4일 지방 4대 협의체장 면담에서 "위헌 문제가 제기되고 실효성이 있는지도 고민"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대선 공약인 만큼 지켜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이 때문에 당원투표는 물론이고 위원회 활동부터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당 핵심 관계자는 "전 당원 투표제가 논란이 많은 사안에 대해 당원들이 직접 결정하자는 취지인 만큼 이 사안은 약속한 대로 전 당원 투표에 부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타협안으로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 폐지 여부만 전 당원 투표에서 의견을 물을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