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적 논쟁 끝내야" vs "여론호도 중단해야"

새누리당 대전시당(위원장 박성효)과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 이상민)은 16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IBS)의 대전엑스포과학공원 입주에 대한 시민 여론조사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 대전시당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미래창조과학부가 최근 대전시에 제안한 IBS의 엑스포공원 입주에 대해 지난 14일 새누리당 부설 여의도연구소에 맡겨 여론조사를 한 결과 시민 67.1%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이번 여론조사는 시민 1005명을 대상으로 ARS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09% 포인트"라고 설명했다.

박성효 위원장은 "여론조사 결과에서 보듯 민심은 미래부의 제안을 지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여야는 이제 더이상의 소모적인 정치적 논쟁은 끝내고 과학벨트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힘을 합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대전시당은 "여론조사 내용과 시기, 결과로 볼 때 새누리당이 과학벨트를 빈껍데기로 전락시키려다 여론의 반발에 부딪혀 자당 연구소를 이용해 여론을 날조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이어 "여당이 국가정책에 얼마나 자신이 없으면 이런 꼼수까지 부리는지 측은하기 짝이 없다"며 "성난 민심이 그토록 무섭다면 진정한 사과와 수정안 포기를 통해 극복하면 될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상민 위원장은 "미래부의 제안은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를 현금 대신 현물로 분담하라는 요구나 다름없다"며 "대전시민은 정부와 여당의 이런 작태를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래부는 지난 8일 IBS를 엑스포공원에 입주시키자고 대전시에 제안했고, 시는 4가지 요구사항을 정부가 수용하면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4가지 요구사항은 △과학벨트 거점지구(343만2000㎡) 면적 축소 불가 △과학벨트 거점지구 IBS 입주부지 매입비 전액 국고 부담 △엑스포공원에 사이언스센터 등 창조경제 핵심시설 건립 △대전시가 건의할 예정인 '대덕특구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 방안' 국가정책 반영 등이다.<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