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북 여야 모두 사령탑을 교체했으나, 정치권 안팎에서 적임 논란이 일고 있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내년 지방선거를 총괄지휘할 충북도당위원장 선출을 사실상 마무리했다.
민주당은 지난 4월 당내 경선을 통해 진천·음성·괴산·증평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종률 전 의원을 도당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새누리당도 최근 충북지역 당협위원장 모임을 갖고 박덕흠(보은?옥천?영동) 의원을 차기 도당위원장으로 합의 추대키로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김종률 전 의원이나 박덕흠 의원 모두 충북 정당의 대표로서 정치적?도덕적으로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있느냐는 논란이 많다.
김 전 의원은 2009년 단국대 이전사업과 관련해 청탁과 함께 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1심에서 징역 1년형을 선고받아 의원직을 박탈당한 뒤 2010년 7월 가석방됐고, 올해 1월 19일 특별 복권됐다.
정치적으로 복권은 됐다고 해도, 권력형 비리로 사법처리를 받아 도덕성에 심각한 흠결을 드러낸 정치인이 충북지역 민주당의 대표를 맡았다는 데 정서적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자중자애하며 실추된 정치적 신뢰를 회복하는 데 주력하지는 못할망정 지방선거를 이끌 도당위원장을 맡는다는 건 김 전 의원 개인적으로는 물론 민주당 충북도당의 위상과 신뢰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도 마찬가지다.
박 의원은 지난 총선 과정에서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당선 무효형인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총선이 끝난 뒤 퇴직한 자신의 운전기사에게 1억원을 건넨 혐의다.
아직 확정판결이 나지 않았다고 하지만, 금품 제공과 관련한 혐의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은 정치인이 새누리당 충북도당을 대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대체적인 목소리다.
지역주민이 충북 정치권에 요구하는 것은 혁신과 변화다.
당리당략과 정치인 개인의 이해관계를 과감히 탈피, 지역발전과 주민 권익을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는 정치권이 되길 주문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비리 정치인을 도당의 ‘얼굴’로 내세운 새누리당이나 민주당이 과연 혁신과 변화를 말할 자격이 있는가.
더욱이 이들이 내년 지방선거를 총괄지휘한다면, 공천 과정에서부터 선거 과정에까지 도덕적 신뢰와 공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지 걱정스럽다.
정치는 개인의 야욕이나 정치적 야망을 앞세우는 것이 아니다. 주민을 위해 희생하는 헌신이 본질이다.
그럼에도 비리 정치인을 도당의 대표로 내세운 여야 모두 정치의 본질은 물론 지역주민의 정서를 제대로 헤아리지 못한 채 구태와 아집과 독선에 빠져 있음이 개탄스러울 뿐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