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거점지구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IBS)을 엑스포과학공원에 입주시키자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제안을 놓고 지역 정치권이 19일 날 선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은 2011년 만든 과학벨트 기본계획에 따라 신동지구와 둔곡지구에 각각 중이온 가속기와 IBS를 입주시켜야 한다며 당초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는 반면 새누리당은 미래부 제안이 지역발전에 큰 도움이 되는 만큼 적극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상민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중이온가속기와 IBS는 한 공간에 설치돼야 하고, 공간적으로 집적해야 한다는 게 과학벨트 유치 경쟁 당시 충청권의 주장이었다"며 과학벨트 원안 추진을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전문가들이 3년여에 걸친 연구 끝에 둔곡지구에 IBS를, 신동지구에 중이온 가속기를 설치하기로 하는 기본계획을 수립했다"며 "미래부와 대전시가 왜 과학공원에 IBS를 설치하는 게 최선이라고 하는 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IBS가 과학공원에 들어선다는 것은 대전시가 과학공원 부지를 정부에 현물로 제공하는 것과 다름 없다"며 "내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염홍철 시장의 탐욕이 (과학벨트를) 그르치고 있다"고 비난했다.

반면 새누리당 대전시당위원장으로 선출된 이장우 국회의원은 "'미래부의 제안은 국가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 좋은 기회"라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이 의원은 이날 대전의 한 음식점에서 기자들과 만나 "과학공원에 IBS를 건설하면 과학벨트 전체 면적이 늘어날 뿐 아니라 박근혜정부에서 추진하는 창조경제 전진기지 기능까지 보태져 대전이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어 "IBS를 당초 계획대로 둔곡지구에 조성하려면 토지 감정과 보상 등 복잡한 절차가 있어 3∼4년은 허비해야 하지만, 과학공원은 2년이면 충분하다"며 "야당이 주장하는 내용은 반대를 위한 반대에 불과하다"고 각을 세웠다.

그는 또 "과학공원은 도심과 가깝고 각종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만큼 국내외 과학자들이 체류할 수 있는 적지"라며 "대전의 이익을 최대로 챙기는 방안이 바로 미래부의 제안"이라고 강조했다.<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