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위원장 위촉…“마지막 의무 최선”
지역균형발전정책 컨트롤타워 역할…지역 ‘환영’

 

대통령 소속 지역발전위원장에 선임된 이원종 전 충북지사가 2002년 6월 2일 청주 상당산성에서 시민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사진=동양일보 DB>


이원종(71) 전 충북지사가 19일 대통령 소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에 위촉되면서 그의 행정경력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지난 2006년 당선이 유력했던 충북지사 3선 도전을 포기하고 정계 은퇴를 선언한지 7년 만에 지역발전위원장으로 화려한 복귀를 했다.

지역발전위원장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근거, 지역 발전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대통령의 자문에 응하는 장관급 자리다.

지역발전위는 이 위원장을 포함해 민간위원 19명, 기획재정부 등 당연직으로 참여한 11개 부처 장관 등 전체 30명으로 구성됐다.

이런 점에서 충북지사 재임 시절 ‘행정의 달인’이라고 불려 온 이 위원장 발탁과 관련, 그의 고향인 충북에서는 현 정부의 인선 가운데 최고의 선택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 위원장은 관선 서울시장과 충북지사, 서원대 총장 등을 거친 뒤 1998~2006년 민선 2·3기 충북지사로 8년 동안 도정을 이끌어왔다.

특히 ‘2002 오송 국제바이오엑스포’를 성공적으로 이끌면서 오송 바이오산업단지 조성사업의 기틀을 다지는 등 ‘만년 농업도’로 불리던 충북을 바이오와 IT 등 미래 첨단산업의 대표 주자로 성장시켰다.

천안으로 굳어졌던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을 지역 국회의원들과 초당적으로 협력해 오송으로 유치하는 뚝심도 보여줬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50%가 넘는 높은 지지율 속에서도 “물러날 때를 알아야 한다”며 3선 불출마를 전격 선언, ‘아름다운 용퇴’라는 찬사도 받았다.

17대 대통령선거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당선된 뒤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법무행정분과 자문위원으로 활동했으며, 국무총리 후보에 지속 거론되기도 했다.

이 위원장은 지역발전의 기본방향과 관련된 정책의 조정, 초광역개발권 기본구상 및 계획, 광특회계 운용, 지역발전사업 평가,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 주요 지역발전 사업 심의·조정의 진두지휘를 하게 된다.

이 때문에 충북이 추진하는 현안사업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며 거는 기대가 크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정부 이후 지방이 홀대받고 수도권 규제 완화 움직임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과 충북의 사정을 잘 아는 이 전 지사가 위원장을 맡게 된 것은 충북과 국가 발전의 호기를 얻은 것”이라며 축하를 보냈다.

이 지사는 “과거 충북의 100년 미래 기틀을 마련한 이 전 지사가 위원장직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충북도가 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일을 돕겠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이 충북지사 재임 당시 비서실에 근무했던 신찬인 현 충북도 정책기획관은 지역 균형발전과 관련, 적지 않은 기대감을 드러냈다.

신 기획관은 “서울시장과 충북지사를 오랫동안 지내는 등 지방행정 발전에 평생 기여한 분”이라며 “중앙과 지역의 상생을 위한 자문에 충실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위원장은 “서울시장과 충북지사를 지내는 등 평생 공직에 몸담았던 내게 주어진 마지막 의무”라며 “행정경험을 되살려 지역 발전과 국민 행복을 위해 기여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