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오송 역세권 출자 동의안 가결
충북도 오는 2015년까지 착공

좌초 위기에 몰렸던 KTX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청주시의회와 청원군의회가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출자에 동의했기 때문이다.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24일 322회 정례회에서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출자 요청 동의안’을 원안대로 가결 처리했다.

이에 따라 이 동의안은 오는 28일 열리는 본회의 통과 절차만 남겨두고 있지만 이변이 없는 한 본회의 통과도 무난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도시건설위원회는 이날 심사 과정에서 의원 한명이 퇴장하고 분양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출자 동의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하자 잠시 정회한 뒤 의견 조정을 거쳐 출자 동의안을 원안대로 통과 시켰다.

최진현(새누리당) 의원은 “사업 자체에는 동의한다”면서도 “도가 직접 출자 등 여전히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번 의안은 도시건설위가 아니라 재정경제위원회에서 다뤘어야 한다”고 주장한 뒤 퇴장했다.

도시건설위는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수립 시 상업용지 비율을 낮추고 주거용지 비율을 높이는 등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토지이용계획을 철저하게 수립하고, 시와 충분하게 협의한 후 추진하라는 조건을 달았다.

이날 도시건설위를 통과한 출자 동의안은 시가 오송역세권개발사업에 참여하기로 하고 현금 150억원과 100억원 어치 현물 26필지를 출자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 역세권 개발 뒤 발생할 수 있는 미분양 용지는 청원군과의 공동 출자 비율(51%) 범위에서 인수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지난 4월 15일 의원 간담회에서 출자를 동의한 청원군의회도 이날 206회 정례회에서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에 현금과 현물 등 모두 250억원을 출자키로 하는 동의안을 의결했다.

충북도는 출자기관인 충북개발공사를 통해 청주시와 청원군이 낸 500억원을 토대로 1600억원의 지방공사채를 발행할 예정이다.

충북도는 전체 사업비 3100억원 가운데 1600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비용은 올 연말까지 민간자본을 유치해 충당할 계획이다.

충북개발공사는 개발계획 수립, 보상 등 절차를 거쳐 늦어도 2015년까지 역세권 조성 공사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민간 투자자를 찾지 못해 좌초위기에 몰린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을 청주시와 청원군이 개발 비용(3100억원)의 51%를, 민간이 나머지 49%를 부담해 추진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정한 바 있다.<김진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