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반영 불발…정부 재검토 차일피일
충북도 26일 국회·보건복지부 방문 촉구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의 성공 열쇠가 기대되는 오송 연구병원 건립이 차질을 빚고 있다.

정부가 추가경정 예산안에 사업비를 반영하지 않고, 재검토 반응을 보이며 사업계획 결정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기 때문이다.

오송은 질병관리본부와 국립보건연구원 등 6대 보건의료 국책기관이 입주해 이와 연계된 희귀질환연구센터 건립의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첨단의료복합단지 내 2만6440㎡ 터에 난치성 질병과 중증 질환을 임상 시험하는 연구병원을 건립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오송 연구병원은 전체 1400억원을 투입해 2014~2017년까지 4년 동안 초기 250병상의 임상연구센터 및 연구병원을 건립하는 것으로 일반병실 180, 임상연구 20, 국책연구 50병상 등이 마련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560억원(40%), 지방비 252억원(보조금 18%), 지자체 지원금 308억원(22%), 차임금 280억원(20%) 등 사업자금 조달계획도 마련됐다.

건립 일정은 2014년부터 4년 동안 예비타당성 신청, 협약체결, 예비타당성 결과발표, 정부출연금 신청, 실시계획 승인서 제출, 실시설계 승인, 각종위원회구성(설계·감리체결), 교평 심의·건축허가 승인, 오송연구병원 신축공사, 개원 준비(시험가동) 및 개원 등으로 추진된다.

오송 연구병원은 임상시험사업에 따른 상호 인력교류와 시설·장비의 공동활용, 공동정책 추진 등이 목적이며 범위는 연구재료와 교육·훈련, 연수활동, 자문, 토지조성과 건물 등 대형 인프라의 확보와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특히 중기(2018~2020년) 500병상, 장기(2020~2024년) 1000병상 규모로 확대 계획을 갖고 있어 국내를 넘어 동아시아 최고 시설을 겸비한 최대 의료서비스 및 연구개발 집적화 단지도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오송 연구병원 건립을 추진하면서 계획수립을 담당해 왔고, 오제세(청주 흥덕갑)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이 물밑 접촉을 통해 정부를 압박해 오는 등 예산 확보에 올인 했다.

그러나 그동안 긍정적이던 정부의 태도가 부정적으로 바뀌면서 충북도의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정부는 병원 운영비와 사업비를 전액 지방정부가 부담해야 한다는 견해를 보였고, 이번에 사업 자체를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반응까지 보이기 시작했다.

도는 지난 5월 초 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국비 250억원의 반영을 요구했으나 불발됐고, 보건복지부(공공의료과, 질병정책과)가 구체적 사업계획을 결정하지 않고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 상태다.

이와 관련, 도는 26일 국회와 보건복지부를 방문해 조속한 사업계획 결정을 촉구하고, 국가에서 직접 건립하는 것은 물론 운영비(120억원)를 부담토록 건의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던 보건복지부가 최근 이 사업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있는 분위기”라며 “정부의 신규사업 억제 기조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