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민들은 25일 한전의 신중부변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그늘막 농성에 들어갔다.
신중부변전소 건립 반대 범 군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염정환·유재윤·유재성)는 이날 오후 1시 한전 진천지사 앞에서 출정식을 갖고 사회단체장 등 500여명이 참가하는 시가행진 후 한전 진천지사 앞에서 그늘막 농성을 시작했다.
이 농성은 신중부변전소 입지가 결정되는 다음 달 18일까지 주야 구분 없이 진행될 예정이다.
대책위는 성명을 통해한전은 5차 전력수급 계획서에 변전소 위치를 다른 시·군으로 표기해 놓고 군을 입지 후보에 포함시킨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며한전은 당초 계획대로 군을 입지 후보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백곡면과 인근 가시권 내에 765345급 송전탑 100여기가 있어 자연경관을 해치는 것은 물론 생태계 파괴와 재선권 침해, 개발 제한 등 지역 발전에 지장을 받고 있다고 강조하면서군을 입지 후보에서 최종 제외하는 순간까지 군민 모두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이날 천막 농성을 시작으로 다음 달 1일에는 투쟁 기금 마련을 위한 일일 찻집을 열고 이어 9일에는 주민 1000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상경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한전 대전충남개발처 신중부변전소 건설사업 입지선정위원회는 지난달 29765신중부변전소 건설 후보지 10곳 가운데 진천군 백곡면 성대리와 청원군 오창읍 가좌리,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동면 구도리,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옥정리 일대 4곳을 후보지로 압축하고 다음달 18일 주민 의견(공청회·설명회) 수렴 등 절차를 거쳐 최적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진천/한종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