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대전시

2010년 7월 1일 야심차게 출발한 민선5기 광역·교육 자치가 3주년을 맞았다.

충청권 광역 지자체는 신수도권 중심지 도약 발판 마련 등의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반면, 이전 충남도청 주변 공동화 문제 등은 아쉬움이 남는다.

교육 자치에서는 학력·체력신장, 교육 복지·인프라 확충 등의 성과를 거뒀으나 장학사 선발시험 비리로 교육위상을 떨어뜨렸다.

동양일보는 민선5기 3년 충청권 광역·교육자치 성과와 과제를 시리즈로 엮는다.<편집자>

 

①대전시

지역 내 총생산 괄목성장…30조원 돌파 ‘눈 앞’

현안 과학벨트·도시철도 2호선 진통·갈등 여전

 

민선5기 대전시정은 첨단기업 유치와 사회적기업 발굴 육성 등 경제 분야 핵심공약 추진을 통해 취업자 수를 크게 늘리는 등 경제 볼륨을 키운 것이 주요 성과로 꼽힌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민선5기 3년 현재 공약 이행률은 65.9%(132개 중 87개 완료)다.

5월 말 현재 시내 취업자 수는 74만8000명으로 2010년 5월 말 70만2000명보다 6.6%(4만6000명) 늘었다.

지역내총생산(GRDP)은 2010년 26조4000억원에서 연내 30조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으며, 제조업 비중도 2010년 16.0%에서 연내 19%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죽동·신성·방현지구 등 대덕연구개발특구 1·2단계 개발은 완공을 앞두고 있으며, 동구 하소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해 부족한 산업용지난 해결의 발판을 마련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논산∼대전∼세종∼청주공항(106.9㎞) 국철을 전철로 만드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사업 유치와 도시철도 2호선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는 대전의 대중교통망을 ‘도시철도’ 중심으로 재편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은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대전형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과 사회적자본지원센터 등 사회적자본 확충은 박근혜 대통령도 관심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으로, 정부사업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

서구 관저지구에 유니온스퀘어(교외형 복합유통엔터테인먼트시설)를 유치하고, 세종시간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차량을 운행하는 등 상생 교통체계를 구축한 것도 성과로 꼽힌다.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청 1층 로비에 설치한 건강카페를 전국으로 확산시킨 것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반면 아쉬운 점도 적지 않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IBS)을 엑스포과학공원에 입주시키자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제안을 놓고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또 지상고가와 노면(트램) 등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을 둘러싼 갈등도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어 아쉬움으로 남는다.

시는 오는 7월까지 ‘민·관·정추진위원회’를 통해 건설방식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는 계획이지만 시민단체의 반발이 워낙 커 결정 과정에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지난해 말 충남도의 내포신도시(홍성·예산) 이전에 따른 도청 주변 공동화 문제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다.

이와 함께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을 위한 민간사업자 선정이 2차례나 무산되면서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것도 해결해야 할 숙제다.

염홍철 시장은 “미진한 사업의 원인을 철저하게 분석한 뒤 실현 가능한 대안을 마련하는 등 민선 5기 약속사업이 원활히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