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로비 의혹 사실로 드러나…윗선 계좌도 추적

신고리 1·2호기 등에 2008년부터 납품된 JS전선 제어케이블의 위조된 시험 성적서 승인을 지시한 한국수력원자력 간부의 자택에서 억대의 현금 뭉치가 발견됐다.

그동안 끊임없이 제기됐던 금품로비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 것이다.

부산지검 동부지청 원전비리 수사단(단장 김기동 지청장)이 지난 18일 한수원 송모(48) 부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면서 현금 뭉치를 발견한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사과상자 등에 담긴 이 돈은 억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현재 이 돈의 출처를 확인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송 부장은 황모(46) 차장과 함께 2008년 1월 한국전력기술 이모(57) 부장 등으로부터 JS전선 제어케이블에 문제가 있다는 보고를 받고도 "그냥 승인하라"고 지시한 혐의 등으로 지난 18일 체포된 뒤 20일 구속됐다.

검찰은 이에 따라 문제의 돈이 JS전선이나 시험업체인 새한티이피에서 흘러 나왔을 것으로 보고 송 부장 등을 집중 추궁하고 있다.

JS전선은 2008년 2월부터 2011년 4월까지 제어케이블을 신고리 1·2호기와 신월성 1·2호기에 납품해 무려 59억원을 편취했다.

또 2008년 12월 한수원과 신고리 3·4호기에 120억원 상당의 제어용, 전력용, 계장용 케이블 납품계약을 체결해 지난 4월까지 납품을 완료했고 새한티이피는 시험 용역을 통해 부당이득을 챙겼다.

검찰은 또 JS전선의 제어케이블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이 한수원 내부에 널리 알려졌었기 때문에 송 부장의 윗선도 금품로비를 받았을 것으로 보고 전·현직 임직원의 계좌추적 작업에 수사력을 모으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수사 상황에 대해 확인해줄 수는 없다"면서도 "송 부장의 자택에서 나온 돈뭉치의 출처는 더 확인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