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정상회담 때 '등거리 공동어로구역 지도' 건네" - "공동어로구역 논의에 윤병세·김관진·김장수도 참여"

민주당 문재인 의원은 30일 국가기록관에 보관돼 있는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관련 기록을 열람해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NLL(북방한계선) 포기' 발언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선언했다.

문 의원은 이날 '새누리당에 제안합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NLL 포기 논란을 둘러싼 혼란과 국론 분열을 끝내자"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기록 열람 결과, 만약 NLL 재획정 문제와 공동어로구역에 관한 노 전 대통령과 참여정부의 입장이 북한과 같은 것이었다고 드러나면 제가 사과는 물론 정치를 그만두는 것으로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이어 "반대로 저의 주장과 같은 것으로 확인되면 새누리당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NLL포기는 오해였다', '10.4 정상선언을 계승·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준다면 'NLL포기 주장'에 대해 더이상의 요구를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문 의원은 "NLL포기 논란은 10.4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공동어로구역의 위치와 범위가 특정되지 않은 탓에 벌어진 것"이라며 "노 전 대통령과 참여정부가 공동어로구역의 위치와 범위를 어떻게 계획하고, 어떻게 북측에 요구했는지를 확인하면 논란을 끝낼 수 있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북한 주장대로 NLL과 북측 주장 해상경계선 사이의 수역을 공동어로구역으로 하려 했다면 그 의도가 어디에 있건 NLL을 포기했다고 비난할 만하다"면서도 "노 전 대통령과 참여정부가 북측에 요구한 방안은 NLL을 손대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NLL을 기선으로 남북으로 등거리 또는 등면적 수역을 공동어로구역으로 하자는 것으로, 최선의 방안이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공동어로구역 구상은 회담 전 준비회의록과 회담 준비자료, 회담 때 노 전대통령 발언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건넨 문건 등 후속 회담 준비회의록과 준비자료 및 각 회담의 회의록에 일관되게 담겨 있다"고 주장했다.

문 의원은 "그 자료 속에는 참여정부가 구상한 등거리 또는 등면적의 공동어로구역을 지도상에 표시한 공동어로구역 계획 지도도 있다"며 "그 지도는 정상회담 때 노전 대통령이 (김정일 위원장에게) 건넨 문건 속에도 첨부돼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공동어로구역에 관한 논의에는 당시 김장수 국방장관과 김관진 합참의장, 윤병세 외교안보수석 등 지금의 박근혜정부 인사들도 참여했다"며 "특히 윤 수석은 회담 준비자료를 총괄했고, 김 장관은 노 전 대통령의 지침에 따라 정상회담 후의 국방장관 회담에서 NLL을 고수한 바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