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발악재 나올라" 집안단속에도 신경

새누리당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후 연일 '북방한계선(NLL) 수호'를 부각하는 여론전을 강화하며 민주당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특히 대화록 공개에 따른 적법성 여부는 부차적인 문제로 돌리고, 노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북핵 용인' 등의 실체가 드러났다며 야당을 압박했다.

또 일부 여론조사에서 회의록 공개로 확인된 노 전 대통령의 정상회담 발언을 'NLL 포기로 볼 수 없다'는 응답률이 '포기로 볼 수 있다'는 대답보다 높게 나오자 대응 전략을 다시 짜는 분위기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30일 기자간담회에서 "노 전 대통령이 북한 김계관 외무상의 '핵물질 신고에서 무기화된 것은 안 한다'는 보고에 '잘했다'고 말하는 바람에 북한은 우리가 핵 폐기를 하자고 해도 마이동풍"이라면서 "그래 놓고는 대국민보고에서 북한의 최고 지도자가 북핵폐기를 명확하게 밝혔다는 거짓말을 했는데 이 게 대화록 공개의 본질"이라고 주장했다.

윤 수석부대표는 또 민주당의 장외투쟁에 대해 "이는 한마디로 일탈정치"라면서 "특정 계보를 살리고 여론전을 통해 선동·왜곡정치를 하겠다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일축했다.

김세연 제1사무부총장은 출입기자단 오찬 간담회에서 "NLL을 표시한 지도와 회의록 가운데 NLL 포기 취지의 부분을 뽑아내 당에서 홍보를 많이 해야 할 것 같다"면서 "민주당은 지역에서도 현수막을 걸었는데 우리 당도 국민의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는 그동안은 주로 주요 당직자가 'NLL 포기 발언'을 부각시키는 형태의 고공전을 펼쳐 왔지만 앞으로는 더욱 구체적인 내용을 앞세워 지역 밑바닥까지 파고들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김재원 전략기획본부장은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 등의 원인은 노 전 대통령이 NLL에 대한 잘못된 신호를 북한에 보낸 것에 있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민주당의 처절한 자기반성과 사과가 선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대선 전 정상회담 회의록 입수를 시사하는 김무성 의원의 비공개회의 발언이 공개되고, 설상가상으로 '볼썽사나운' 유출자 색출 작업이 고스란히 밖으로 노출되는 등 연달아 돌발 악재가 불거지면서 당내 분위기는 뒤숭숭하다.

유력한 차기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김 의원을 견제하기 위해 누군가 고의로 누설한 것 아니냐는 '파워게임' 측면의 설까지 나돌면서 적전분열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당내 일각에선 나오고 있다.

최경환 원내대표가 "신중한 언행을 당부한다"고 일종의 '함구령'을 내린 데 대해서도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