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군민·청주시민 ‘소통·화합하는 축제속의 통합’

  헌정 사상 첫 주민자율 통합 ‘성과’
통합시 명칭 확정 출범 준비 ‘착착’
세입 2조원·인구 100만명 ‘초읽기’

29일 청주 무심천 인라인스케이트장에서 열린 ‘통합 청주시 발전기원 주민화합 한마당’ 전야제 행사에서 이시종 충북지사와 한범덕 청주시장, 이종윤 청원군수 등 참석자들이 성공적인 통합 청주시 출범을 기원하는 만세를 외치고 있다.  <사진/임동빈>오는 2014년 7월 1일 역사적인 통합 청주시 출범이 1년 앞으로 다가왔다.
통합 청주시 출범을 1년 앞두고 29~30일 통합 청주시의 축제속에 통합을 기원하는 주민화합한마당 행사가 열려 통합시 출범 분위기를 북돋았다.
통합 청주시 출범은 지난 1946년 미군정에 의해 청주시와 청원군이 분리된 이후 68년 만에 대한민국 헌정사상 최초 주민들의 자율적인 의사로 결정한 역사적인 통합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지난 2012년 6월 27일 청원군이 주민투표로 통합을 결정한지도 1년이 지났다.
청주·청원 통합결정 1주년과 출범 D-365일을 맞아 통합 청주시의 출범 준비와 통합시 출범에 따른 기대효과를 살펴본다.
●헌정 사상 첫 주민 자율 통합 ‘성과’ 
청주·청원의 통합시도는 지난 1994년 첫 통합 시도 이후 3번 고배를 마시고 4번째 도전만에 일궈낸 3전4기의 값진 결과물이다.
양 지역 통합은 1994년에 내무부가 청주와 청원을 도농통합 권유 대상지역으로 선정하고 주민 의견을 물은 것이 처음이었다. 그러나 의견조사에서 청원군민의 65.7%가 반대해 무산됐다.
2005년 들어 한대수 전 시장과 오효진 전 군수가 의기투합해 2차 통합을 추진했으나 군민 53.5%가 주민투표에서 반대, 통합은 물거품이 됐다.
2009년에 3차 통합 논의가 벌어졌다.
당시 행정안전부의 행정구역 통합 추진 방침에 따른 것이었지만 군의회가 만장일치로 통합 반대를 의결하면서 3번의 통합 시도는 허사가 됐다.
그러나 민선5기 들어 민주당 이시종 지사, 한범덕 시장, 이종윤 군수가 청주·청원 통합을 공약사업로 정하고 관이 아닌 민간이 주도하는 방식으로 통합을 추진했다.
양 지역에서 통합추진 협의회가 발족했다. 이들은 수차례 머리를 맞대 75개 사업의 상생발전방안을 만들었다.
그동안 청주시의 진정성에 의심을 품던 군민들은 결국 닫힌 마음의 문을 열었다.
군민들은 지난해 6월 27일 통합 찬반 주민투표에서 투표율 36.8%에 79%가 찬성, 헌정 사상 처음으로 주민 자율 행정구역 통합을 이뤘다.

●통합시 명칭 선정 등 준비 일사천리
지난 1946년 6월 미 군정 법령에 따라 청주부와 청원군으로 분리된지 66년 만에 다시 하나가 된 것이다.
그러나 66년 동안 분리돼 있던 양 시군이 하나가 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일이 산더미였다.
통합시 출범까지는 2년여라는 기간밖에 주어지지 않았다.
이 기간 동안 통합시 명칭, 4개 구역획정, 구 명칭, 통합시청사 확정 등 민감한 사안을 모두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를 안았다.
산적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북도와 양 시군은 머리를 맞대고 신중하게 접근했다.
도와 시·군은 통합 업무의 최고 심의·의결기구인 청원·청주 통합추진준비 기구부터 만들었다.
먼저 지난해 7월 9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통합추진공동위원회(이하 통추위) 구성을 시작으로 도 소속의 통합추진지원단, 양 시군에 통합실무지원단이 꾸려졌다.
통추위의 진두지휘로 통합 작업이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통추위는 같은 해 8월 9~15일 7일간 통합시 명칭 선정을 위한 공모에 들어갔다.
공모결과 통합시 명칭으로 청주시, 청원시, 오송시, 직지시, 청주원시 등이 후보에 올랐다.
공모된 통합시 명칭을 양 시군민 2000명씩 모두 4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청주시가 65.3%의 지지를 받았다.
그 뒤를 이어 청원시(16.6%), 직지시(14.5%) 순으로 나타났다.    
통추위는 같은달 29일 회의를 열어 통합시 명칭으로 ‘청주시’를 선정, 의결했다.
지난 1월에는 상생발전방안 이행 근거와 행·재정적 지원 근거를 담은 ‘청주시 설치 및 지원 특례법’이 제정됐다.
청원군 보통교부세 총액의 6%를 특별교부세 등으로 10년간 받게 되고, 정부가 통합시 청사 건립비 등을 지원할 수 있다는 규정을 이 법에 넣은 것이 가장 큰 수확이었다.
청주시 설치법 제정은 통합시 출범 준비의 가속 페달을 밟게 했다.
통추위는 지난 1월 4개 구역 획정, 구명칭, 통합시청사와 구청사 입지선정 등의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4개구 획정 용역결과는 지난 4월 30일 발표됐다.
통합 청주시의 행정구역을 열십자(+) 형으로 나눴다.
‘가 구역’(2읍1면5동)에는 우암동, 내덕1동, 내덕2동, 율량·사천동, 오근장동에 청원 지역의 내수읍, 오창읍, 북이면으로 구성됐다. ‘나 구역’(5면8동)은 중앙동, 성안동, 탑대성동, 용담 명암 산성동, 금천동, 영운동, 용암1동, 용암2동에 청원지역의 남일면, 낭성면, 문의면, 가덕면, 미원면이, ‘다 구역’(2면9동)에는 사직1동, 사직2동, 사창동, 모충동, 수곡1동, 수곡2동, 산남동, 분평동, 성화 개신 죽림동에 청원 지역 남이면과 현도면이 포함됐다. ‘라 구역’(1읍2면8동)은 운천 신봉동, 봉명1동, 봉명2 송정동, 복대1동, 복대2동, 가경동, 강서1동, 강서2동에 청원지역 오송읍, 강내면, 옥산면이 들어갔다.
이어 5월 30일 4개 구 명칭이 △가 구역 ‘청원구’ △나 구역 ‘상당구’ △다 구역 ‘서원구’ △라 구역 ‘흥덕구’로 확정됐다.
최대 관심사인 통합시 청사와 구 청사 위치 선정 결과도 나왔다.
통추위는 지난 6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용역결과 등을 바탕으로 통합 시청사 위치는 현 시청 일대로 결정했다.
통합시청사와 시의회동은 현 청주시청사와 의회동을 활용하게 된다.
4개 구 가운데 청원구와 서원구는 현재 상당구청과 흥덕구청을 그대로 사용한다.
상당구는 새 청사 건립 때까지 청원군청을 쓰게 된다.
흥덕구는 복대동 288-26 일원 2만2250㎡ 부지에 4600㎡(지하 1층, 지상 2층)의 건물을 지어 임시 구청사로 사용한다.
임시 흥덕구청사는 올해 9월 착공돼 통합 청주시 출범 이전인 내년 5월 말 완공된다.
청원군 지역에 신설 예정인 2개 구청사 후보지는 지난 6월 28일부터 위치선정 여론조사에 들어갔다.
상당구청사 후보지는 청원군 남일면 일대 2개 지역이며 흥덕구청사 후보지는 옥산면과 강내면 일대 2개 지역이다.
통추위는 이달중 여론조사 결과를 제출받아 2개 구청의 위치를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4개 구 획정, 4개 구 명칭 결정, 통합시 청사 위치 등 예민한 사안이 순조롭게 처리된 것이다.
청원지역을 중심으로 통합시와 구 청사 유치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져 우려를 낳았지만 기우에 지나지 않았다.
후보지 여론조사가 시작된 신설 2개 구, 즉 상당·흥덕구청 위치 선정 결과만 남겨두고 있다.

●상생발전방안 추진도 ‘순조’
지난해 행정구역 통합 결정을 앞두고 ‘청원·청주 통합추진 군민협의회’, ‘청원·청주 통합추진 시민협의회’가 통합시의 비전과 발전 방안을 담은 ‘상생발전방안’도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상생발전방안은 기획행정·농업개발·지역개발·산업경제·복지환경 5개 분야 39개 항목, 75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 75개 세부사업 가운데 통합시 특별법 제정, 시내버스요금 단일화, 통합시 구청 명칭 선정 등 7건이 완료됐다.
민간사회단체 통합 등 50건이 추진 중이다.
미동산 수목원, 청남대 관리권 이전 협의 등 18건은 통합시 출범후에 처리하게 된다.
통합 청주시의 조직도 대략적인 윤곽이 그려진 상태다.
도·농간 행정구역 통합인 만큼 농정국을 신설하는 게 골자다.
통합 청주시 조직 설계 용역을 맡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오는 8월 9일 최종 보고서를 낼 계획이다.
자치법규의 통합 작업도 순조롭게 추진돼 현재 92.6%의 추진율를 보이고 있다.
정비대상 824건중 685건은 통합했으며 130건 폐지, 9건은 유보됐다.
민간단체 자율통합에 대해서도 45개 통합대상 민간단체별로 자율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단체별 통합안 작성 및 워크숍 등을 통해 오는 12월말까지 자율통합을 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통추위는 하반기부터는 통합시 조직 설계 및 인사 기준 마련, 자치법규 정비, 행정정보시스템 통합 구축, 통합시 예산 편성 및 금고 지정, 민간단체 자율 통합, 백서 발간, 개청 준비 등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통합 청주시 경제적 효과 ‘기대’
통합청주시 4개구 획정오는 2014년 출범하는 청주·청원 통합시 세입 규모가 2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통합에 따른 경제적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통합에 따른 경제적 효과와 함께 인구 100만명 돌파도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 시군에 따르면 지난 2012년도 일반회계 세입결산서를 작성한 결과 청주시가 1조170억원이며 청원군이 5112억원인 것으로 집계돼 양 시군의 지난해 세입규모는 1조5283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합 이후 정부 보조금 등이 늘어날 것을 감안하면 통합시 재정 규모는 2조원대 실현이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합에 따른 경제적 효과도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행 충북본부가 지난 2011년 청주·청원 통합 논의와 관련, 8개 도의 주요 도시들을 대상으로 경제력 종합지수를 측정한 결과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하면 경제력(10위→4위), 경제성장기반(7위→1위), 실물경제(10위→3위), 재정(10위→6위) 등 모든 부문에서 순위가 급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규모도 83만여명(청주 67만여명·청원 16만여명)으로 늘어 전국 인구의 1.6%, 충북 전체 인구의 52.4%를 차지하게 된다.
광역시와 서울, 경기를 제외하면 경남 창원시 다음으로 큰 규모다.
통합 청주시는 개발 호재에 둘러싸여 있다.
기존 청주산업단지, 오창과학산업단지, 오송생명과학단지 외에 오송제2생명과학단지,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오창제2산업단지, 옥산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다.
또 청주테크노폴리스 조성 사업과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도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오창, 오송, 테크노폴리스를 연결하는 ‘삼각 경제벨트’가 형성되는 것이다.
이런 경제 인프라와 토지 보상 단계인 동남지구택지개발사업까지 고려할 때 인구 100만명 돌파는 시간 문제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청주공항과 KTX 오송역, 경부·중부고속도로는 통합 청주시가 중부권 핵심도시로 성장하는데 윤활유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양 시·군 관계자는 “양 시군이 통합되면 정부 보조금 등이 늘어날 것을 감안하면 통합시 재정 규모는 2조원대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KTX 오송역세권 개발, 청주테크노폴리스 조성 등과 세종시 배후도시로서의 성장 잠재력을 고려하면 10년내에 인구 100만명 돌파도 가능할 것이다. 남은 1년간 상생발전방안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축제 속 통합시가 출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합 청주시 발전기원 화합한마당 행사
통합 청주시 출범 1주년을 앞두고 29~30일 통합 청주시의 축제속에 통합을 기원하는 주민화합한마당 행사가 열려 통합시 출범 분위기를 북돋았다.
먼저 29일 청주 무심천 롤러스케이트장에서 주민화합한마당행사 전야제가, 30일에는 오창 호수공원에서 주민자치프로그램 경연대회, 공군사관학교 군악대 공연, 청주청원 농특산물을 이용한 ‘비빔밥 포퍼먼스’ 등 다채로운 화합행사가 마련됐다.
이 행사를 주관하는 통합추진협의회 관계자는 “이번 화합행사가 진정한 주민에 의한 축제속의 통합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청원군민과 청주시민이 소통하고 화합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진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