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청주통합 일등공신… 개방·소통·주민중심행정 돋보여

첨단 IT·BT산업 메카 자리매김
지역 성장 기반 확충 긍정 평가
청원생명축제 등 전국에 ‘명성’
지역발전 견인 SOC 확충 성과

이종윤 청원군수가 1일 취임 3주년을 맞는다.
이 군수는 취임 이후 청원·청주 통합을 이끌고 청원군을 첨단 IT?BT산업의 메카로 성장시키는 데 힘을 기울였다.
또 지역 성장 기반을 확충하고 청원생명축제를 전국적인 축제로 정착시키는 데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동양일보는 이 군수의 취임 3주년을 맞아 민선 5기 10대 군정 성과를 살펴본다.

●청원·청주 통합의 일등공신
이 군수의 10대 군정 성과 중 으뜸은 ‘청원?청주 통합’이다.
이 군수는 ‘청원·청주 통합’을 대표 선거 공약으로 내걸고 지난 2010년 군수에 당선된 이후 주민투표를 통해 통합을 성사시킨 일등공신으로 꼽힌다.
지난해 6월 27일 실시된 청원군 주민투표에서는 주민 36.7%가 참여해 78.6%의 찬성률을 보이며 청원·청주가 66년 만에 통합을 성사시켰다.
이후 청원?청주통합추진공동위원회가 구성돼 통합시 명칭이 ‘청주시’로 결정됐으며 통합 청주시 법안이 제정되는 결실을 거뒀다.
지난 4월 30일에는 통합 청주시 4개 구 구역획정, 5월 30일 4개구 명칭(청원·상당·서원·흥덕구)이 확정됐다.
오는 2014년 7월 1일 통합 청주시 출범을 앞두고 통합 준비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청원 첨단 IT?BT산업 메카로 자리매김
이 군수는 일자리 창출을 통한 창조경제 지원 기반 마련에 노력했다.
군에는 오창 2산업단지, 오송 2생명과학단지, 옥산산업단지, 성재산업단지 등 4개 단지가 659만4000㎡ 규모로 조성 중에 있다.
이중 오창 2산업단지, 옥산산업단지는 오는 12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성재산업단지는 오는 2014년, 오송 2생명과학단지는 2016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이다.
오창 2산업단지에는 LG화학, 셀트리온 등 6개 기업이 입주할 계획이며 옥산산업단지에는 ㈜효성 등 38개 기업이 둥지를 틀 예정이다.
이들 산업단지가 본격적인 활동에 착수하면 청원군은 첨단 IT?BT산업의 메카로서 더욱 입지를 다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성장기반 확충
IT?BT산업시대의 신성장 동력을 확충해 충북의 100년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지난 2010년 11월에는 KTX 오송역이 개통돼 대한민국 중심 플랫폼, 세종시와 충청권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오송역은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경전선 등이 74회 정차해 1일 평균 이용객이 5500여명에 달한다.
같은 해 12월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질병관리본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립보건연구원 등 6개 국책기관이 이전해 바이오산업의 허브도시로 비상하는 견인하고 있다.
지난 2011년에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로 지정되기도 했다.
오송·오창은 산업·금융·교육·연구기능지구로서 거점지구와 공동연구, 인력 교류 등 능동적 연계활동을 하게 돼 KTX 오송역,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오송역세권 개발을 촉진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올해 2월에는 충북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는 기쁨을 맛보기도 했다.
청원군 오송읍 일원 바이오벨리지구?리서치&관광비즈니스지구와 내수읍 일원 에어로 폴리스 등 2개 권역 3개 지구는 21C 공항중심형 경제자유구역 조성 기반을 마련하는 데 일익을 담당함으로써 일자리 2만2000여 개 창출, 총생산유발효과 2조5000억 원, 총부가가치 유발효과 1조500억원, 소득유발효과 6000억원이 예상된다.

●청원생명축제 등 전국적 축제 명성
‘청원생명축제’를 비롯한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대회’,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 등이 알찬 프로그램으로 전국적인 축제로 명성을 떨쳤다.
청원군에서 생산한 믿을 수 있는 농·특산물을 선보이기 위해 마련하고 있는 친환경 축제인 ‘청원생명축제’에는 관람객 40만명이 넘게 다녀가고 농?축산물이 30억원이 넘게 판매되고 있다.
해마다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 거리가 업그레이드 돼 관람객들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명품 축제로 발돋움했다.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대회’는 전국의 건각 7000여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행사로 성장했다.
초가을 대청호반의 아름다운 정취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주로(走路)는 참가자들이 손꼽는 매력 중 하나다.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 또한 세계 3대 광천수의 하나인 초정약수의 효능을 널리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세종대왕이 청원군 내수읍 초정리에 행궁터를 짓고 한글 창제에 힘을 기울였으며 초정약수로 안질을 고쳤다는 점을 부각시켜 전국적인 관광지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청원생명 브랜드 인지도 제고
청원생명쌀, 사과, 배, 포도, 버섯, 수박, 고추, 방울토마토, 한우?육우 등 25개 품목의 청원생명 브랜드는 고품질을 자랑하며 전국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청원생명쌀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관하는 러브미(Love米) 7회 선정, 로하스 6회 연속 인증 획득 등으로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청원군은 TV CF, 라디오 CM 등을 통해 청원생명 브랜드를 집중 홍보하고 있으며 청풍명월 장터 브랜드숍 운영, 명품 농산물 홈쇼핑 마케팅, 쇼셜네트워크 마케팅 등을 통해 농산물 유통을 지원하는 데도 주력하고 있다.
이로써 청원생명 브랜드는 전국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지닌 으뜸 농산물로 자리잡았다.

●대규모 기업투자 유치
이 군수는 대규모 투자기업 유치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는 성과를 거뒀다.
우선 오창산단, 오송산단, 옥산산단 등 기업 수요에 맞는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공격적인 국내외 투자 유치 활동을 펼쳤다.
대규모 투자 기업에 대해 기반시설 조성을 지원하고 외국인 투자기업을 위해 고충처리반을 운영했으며 투자협약업체에는 행정정보를 제공하는 등 맞춤형 지원을 활발히 벌였다.
그 결과 모두 30개 기업 2조7000억원의 투자 유치를 이끌어내는 성과를 얻었으며 민선 5기 3년간 수출 40%, 무역수지 흑자 99%가 늘어나는 기적을 일궜다.

●소통 통한 투명한 열린 행정 구현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을 통한 주민 중심, 현장 중심의 ‘정부3.0 비전’을 실천했다.
이 군수는 취임 후 군수실을 완전히 개방했다.
집무실 면적을 줄이고 벽을 허물어 주민들이 언제든 군수를 만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 매주 2∼3회 새벽 현장을 전격 방문해 주민들과 소통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
한미 FTA에 대응하기 위해 농업 관계자들과 조찬간담회를 가진 것도 획기적이었다.
충북도내 최초로 읍면을 돌며 농업 관계자와 현장 토론을 벌였는데 농업인들과 위기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대 대응책을 마련하는 데 좋은 밑바탕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읍·면 주민과의 대화로 주민과 얼굴을 맞대고, 생업 현장을 찾아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간부회의를 통해 주민과의 다양하게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함으로써 투명한 행정과 민·관 협치를 실천하는 바람직한 본보기가 되고 있다.

●친환경 학교급식 고급화 실현
청원군은 지난 2010년 9월 충북도내 최초로 초?중?고 친환경 무상급식에 들어갔다.
이는 질 높은 친환경 식자재로 만든 안전한 급식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더욱 건강하게 자라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또한 가계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고 지역 농?축산물 판로를 구축해 로컬푸드운동을 실천하는 1석3조의 효과도 거두고 있다.

●지역발전 견인하는 SOC 확충
사통팔달의 도로망을 확충해 지역발전을 견인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태성3거리~미호간 지방도(L=1.6㎞), 미원~초정 간 지방도(L=13.4㎞) 건설 공사가 현재 진행 중이고 산성~낭성 간 지방도(L=2.5㎞)는 건설에 앞서 토지보상 중에 있다.
통합 청주시 출범에 앞서 청원?청주 연계 도로망 구축에도 힘썼다.
오창단지~청주단지 연결도로(L=3.86㎞), 한계리~월오동 간 도로 (L=1.14㎞)가 공사에 들어갔으며 옥산~청주역 간 도로 확장(L=2.1㎞)은 오는 10월 공사가 시작될 계획이다.
KTX 오송역 연결 도로 또한 오송단지~청주시 신촌동 옥산교 구간을 잇는 오송단지 진입도로(L=4.62㎞)가 지난해 7월, 세종시~오송역 간 BRT도로(L=9.0㎞, 행복청)가 지난해 9월 완전 개통됐다.
오송~청주공항 연결도로(L=4.6㎞, 행복청) 역시 연내 설계를 마치고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주민복지서비스 인프라 구축
각종 사회복지시설, 공공청사, 체육시설, 보건의료시설에 힘써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했다.
우선 오송종합사회복지관, 오송도서관이 올해 건립되고 공공청사로는 가덕면사무소이 증축됐으며, 북이면 복합청사가 건립을 앞두고 있다.
또 지난 2011년 가덕생활체육공원이 조성되고 강내생활체육공원이 건립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들 체육공원은 축구장, 전천후 게이트볼장 등을 갖춰 주민들의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보건의료시설로는 청원군 보건소, 내수 보건지소, 오창 유리보건진료소, 오송 보건지소가 신축됐으며 오는 2014년 북부보건소가 신축될 예정이어서 주민들의 의료 서비스 질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종윤 군수는 “청원군수에 취임한 지 벌써 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며 “민선 5기 마지막 해는 ‘명품 통합 청주시’가 출범하기 위한 든든한 밑바탕을 다지는 시기인 만큼 기반을 만드는 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청원/김진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