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적 대화 환경조성시 한일정상회담 가능"

외교부는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38개국의 주미대사관을 상대로 도청 등 정보수집 활동을 벌였다는 영국 가디언의 보도와 관련, 미국 정부에 외교채널을 통해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했다고 2일 밝혔다.

한혜진 외교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중에 있고 결과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한 부대변인은 보도 내용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정부가 취할 조치를 묻는 질문에 "상황을 가정해서 답변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답했다.

외교부는 전날 보도가 나온 이후 파장을 예의주시하면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 부대변인은 또 한일 정상회담 개최 문제와 관련된 잇단 질문에는 "정상회담이 있을지 없을지 답하는 것은 이르다"면서 "다만 양국관계가 원만히 조성되고 한·일 정상간 생산적 대화가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면 정상회담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그는 "한일관계에서 문제가 된 (일본의) 과거사 인식이 바르게 형성되고 이웃 국가와 우호적 관계 형성을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한 경우 생산적 대화가 가능한 상황이 올 것이라는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