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다른 결과 나오지 않을 것" vs 야 "진위 드러날 것"

국회는 3일 전날 본회의에서 의결한 노무현 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 간 회담록 등 2007년 남북정상회담 관련 자료제출 요구서를 안전행정부를 통해 국가기록원에 공식 송부했다.

국가기록원장은 대통령기록물관리법에 따라 이날부터 10일 이내, 즉 늦어도 오는 12일까지 국회의 요구에 응해야 한다.

이에 따라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돼 국가기록원에 보관 중인 2007년 제2차 남북 정상회담 관련 자료 열람을 위한 국회와 국가기록원과의 본격적인 협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국가기록원 자료의 열람ㆍ공개에 대한 여야의 기대는 확연히 다르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북방한계선) 포기 취지의 발언이 이미 국가정보원이 공개한 회의록 전문에서 드러났다고 주장해온 새누리당은 노 전 대통령의 발언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가기록원의 대화록도 국정원이 공개한 전문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판단과 함께 노 전 대통령과 김 전 위원장의 육성이 담긴 녹음기록물까지 열람하면 NLL 포기 취지 발언의 정황이 더 정확히 드러날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가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논쟁 확산이 아니라 확실히 종식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겠다. 여야가 함께 국민 의혹을 완전히 해소하고 국론통합을 위한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언급한 것도 불리할 것이 없다는 자신감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국가기록원이 보관한 정상회담 회의록 뿐 아니라 회담 사전준비 및 사후 조치와 관련한 회의록, 보고서 등을 통해 노 전 대통령이 NLL을 포기할 의사가 전혀 없었다는 진위가 드러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회의록 뿐 아니라 방북 전에 사전준비, 다녀온 후 사후조치와 관련된 기록들을 면밀하게 열람하게 되면 진의는 쉽게 드러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변인도 "판도라의 상자가 열렸다고 하는데…"라면서 "다 열리고 마지막에 남은 게 희망"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여야의 판이한 상황인식을 볼 때 국가기록원의 자료 공개·열람 이후에도 여야의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열람 자료의 공개에 대해서도 새누리당은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이라고 보는 데 비해 민주당 김관영 대변인은 이날 SBS 라디오에 출연해 "(국정원의 대화록 공개로) 비밀이 이미 해제된 마당에 여야 합의 내지는 국가기록원장과의 협의 과정에서 공개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